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끌리는 커리큘럼을 작성하라!_『강사의 마케팅』 eBook

홍보강사 2022. 7. 25. 08:15


끌리는 커리큘럼을 작성하라

필자는 한국생산성본부에서 홍보 마케팅 전담 강사로 12년째 ‘홍보기획 및 실행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무’ 등 홍보 관련 강의를 하고 있다. 강의 때마다 첫 시간에 수강생 설문지를 받는다. 수강생이 누군지, 수강 목적은 무엇인지, 듣고 싶은 내용은 무엇인지 등을 묻는 설문으로 이를 참고로 강의를 진행한다. 

그런데 설문 내용 중 ‘이 과정을 선택하게 된 계기’를 묻는 내용이 있다. 수강생의 가장 많은 대답은 바로 ‘커리큘럼을 보고 선택했다’였다. 즉, 교육 과정을 선택하는데, 강의 커리큘럼이 영향을 가장 많이 준다는 말이다. 마치 책을 구매할 때, 책의 내용을 가늠할 수 있는 목차를 보고 구매 결정한 것과 마찬가지다.

필자는 커리큘럼 짜는 데 시간을 많이 들여 고심해서 만든다. 커리큘럼에 따라 교육 담당자나 수강생의 호응이 다르기 때문이다. 필자가 주로 사용하는 커리큘럼 사례를 들겠다.

 

[그림 1-4. 언론홍보 보도자료 강의 커리큘럼 사례]



[그림 1-4]는 필자의 언론홍보 보도자료 강의 커리큘럼이다. 제목은 ‘언론홍보 전략과 보도자료 작성 실무’다. 기업이나 기관 요청에 따라 만든 3시간 강의 커리큘럼으로 일반부서에서 홍보를 담당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진행한 강의다. 커리큘럼을 작성할 때는 크게 3가지를 염두에 두자.
 
첫째, 가능한 구체적으로 쓰는 게 좋다. 강의 의뢰자나 수강생이 커리큘럼만 봐도 무슨 강의인지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제목 역시 쉽게 알 수 있게 직관적으로 쓰자.

둘째, 체계적으로 써야 한다. 전체 시간을 잘 나누고 주제에 맞게 구성하여야 한다. 교육 담당자나 수강생이 1교시는 홍보를 이해하고, 전략을 짜고, 2교시는 보도자료의 소재와 기본 구조를 공부하고, 3교시는 구체적인 작성법을 강의하는구나, 라고 알아야 한다. 

셋째, 수강생이 강의를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알아야 한다. 수강생이 이 강의를 들으면, 홍보에 대한 이해와 보도자료 작성은 어느 정도 할 수 있겠구나, 라고 쉽게 느껴야 한다.

 

[그림 1-5. 정책홍보 메시지 강의 커리큘럼 사례]


[그림 1-5]는 필자의 정책홍보 메시지 강의 커리큘럼이다. 제목은 ‘효과적인 정책홍보 메시지 전달법’이다. [그림 1-4] 사례와 마찬가지로 가능한 구체적으로 표현했고, 시간별로 체계적으로 구성했다. 

 ‘언론홍보 전략과 보도자료 작성 실무’와 차이는 대화체를 사용했다는 점이다. ‘핵심키워드를 찾아라’, ‘근거 없는 메시지는 믿지 않는다’, ‘아와 어는 천지 차이다’, ‘인물, 배경, 사건에 답이 있다’ 등을 사용하여 수강생과 좀 더 친밀하게 소통하고자 했다.

『강사의 마케팅』 중 "끌리는 커리큘럼을 작성하라"에서

■ 개요 
제 목 : 『강사의 마케팅 : 12년 차 기업기관교육 강사의 마케팅 비법 20』
발 행 : 2022년 4월 1일
저 자 : 김태욱
출판사 : 유페이퍼
정 가 : 5,600원
형 태 : 전자책(eBook)

​■ 차례
머리말
- 12년 차 기업기관교육 강사의 마케팅 비법 20

I. 첫 강의 콘텐츠 개발
 1. 경력에서 콘텐츠를 찾아라
 2. 나를 4Cs와 SWOT로 분석하라
 3. 검색되는 강의 제목을 네이밍하라
 4. 끌리는 커리큘럼을 작성하라
 5. 강의 메뉴판을 만들어라 

II. 강의 홍보와 강사 브랜딩 
 1. 슬로건이나 별명을 만들어라 
 2. 뉴스에 검색되는 칼럼을 써라
 3. 블로그 키워드를 선점하라
 4. 강의 현장을 SNS에 올려라 
 5. 네이버 인물검색에 등록하라

III. 강의 영업과 고객 대응
 1. 교육기관 하나는 꽉 잡아라
 2. 명함에 강의를 상세히 보여라
 3. 문의 경로와 의도를 알고 대응하라
 4. 문의자에게 5가지는 꼭 확인하라 
 5. 강의 실적을 데이터화하라

IV. 신상품 개발과 확장 전략
 1. 종이책이나 전자책을 써라
 2. 대면과 비대면 강의를 모두 하라
 3. 강의도 캐시카우와 스타로 관리하라
 4. 새롭게 개발하고 리뉴얼하라
 5. 평소에 강의 콘텐츠를 준비하라


​■ 판매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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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의 마케팅 : 12년 차 기업기관교육 강사의 마케팅 비법 20

12년 차 기업기관교육 강사의 마케팅 비법 20 필자는 12년 차 홍보 강사다. 강의를 1년에 약 120회 정도 했으니, 대략 1,000회는 넘는 것 같다. 꽤 오랫동안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브랜드 스토리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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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책] 강사의 마케팅 : 12년 차 기업기관교육 강사의 마케팅 비법 20

12년 차 기업기관교육 강사의 마케팅 비법 20brbr필자는 12년 차 홍보 강사다. 강의를 1년에 약 120회 정도 했으니, 대략 1,000회는 넘는 것 같다. 꽤 오랫동안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브랜드 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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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 소개 
김태욱 (홍보 컨설턴트 강사)
스토리엔 대표이며 한국생산성본부 홍보마케팅 전임교수다. 오리온그룹, ADT캡스 홍보팀장, 성신여대 외래교수를 지냈고, 법무부, 국방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농촌진흥청, 방위사업청, 서울산업진흥원, 서울시인재개발원, 한국보건복지인재원,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아르떼, 충남문화재단, 서울시50플러스재단, 경기복지재단, 인천시청, 성균관대, 을지대, LG, SK텔레콤, 롯데, CJ, 현대백화점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고,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 집필 저서(종이책)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2015)’,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공저, 2020)’,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2019)’,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2016)’, ‘사회복지 홍보(공저, 2016)’, ‘브랜드스토리텔링(2015)’,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2015)’,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공저, 2013)’, ‘브랜드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공저, 2012)’, ‘제대로 통하는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공저, 2011)’,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2007)’,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공저, 2019)’ 등 12권
▶ 집필 저서(전자책)
‘디알못탈출시리즈_포토스케이프/망고보드/두들리’,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브랜드스토리텔링 7팁’,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1인기업시리즈_깨알홍보팁22/블로그홍보/인스타그램홍보/유튜브네이버TV홍보’, ‘중소벤처기업 홍보전략 10단계’, ‘SNS 콘텐츠 직접 만들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광고홍보콘텐츠’,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 ‘2시에 줌 합시다’, ‘스토리텔링 글쓰기 9가지 기술’, ‘스토리를 알면 더 맛있다?’, ‘스토리를 입히면 더 멋있다?’, ‘스토리를 보면 정책이 보인다’, ‘메시지는 휴리스틱이다’, ‘휴리스틱으로 별명 짓기’, ‘휴리스틱으로 대표 되기’, ‘휴리스틱으로 상기하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109개 사례로 알려주는 스토리텔링 활용법’, ‘사회복지관 홍보전략 10단계’,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개정판)’, ‘도서관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교육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SNS 홍보 글쓰기 8가지 기술’, ‘제페토 합니다’, ‘이프랜드 다모여라’, ‘게더타운 Let’s meet!’, ‘3대 메타버스 이.제.타!’, ‘스토리텔링으로 전문화하고 스토리두잉으로 진화하라’, ‘검색되고 명료하고 구체적인 제목 쓰기’, ‘PI 사람이 홍보다’, ‘PR맨이 알아두면 쓸모있는 개념과 활용’, ‘강사의 마케팅’, ‘메타버스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 ‘브랜드스토리 꿈을 이루거나 악을 물리치다’, ‘매출하락이 홍보 때문이라고요?’, ‘스토리로 고객이 지갑을 열게 하라’, ‘1시간에 끝내는 사회복지 홍보전략 짜는 법’ 등 45권
e-mail. PRman@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