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에게 질문하는 방법_『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 전자책
■ 챗GPT에게 질문하는 기술
챗GPT는 현문현답을 원칙으로 한다. 그래서 질문을 잘해야 원하는 답을 얻을 수 있다. 챗GPT에게 질문하는 기술은 다음과 같다. 이러한 팁을 따르면, 챗GPT Prompt에서 더욱 정확하고 유용한 답변을 얻을 수 있다.
1) 프롬프트에 질문을 명확하게 작성하자.
내용이 모호하거나 불분명한 질문은 챗GPT가 적절한 답변을 제공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이란 무엇인가요?", "양자컴퓨터가 일반 컴퓨터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대처 방안은 무엇인가요?"등이다.
2) 질문의 범위나 주제를 지정하자.
어떤 주제에 대해 알고 싶은지를 챗GPT에게 명시해주면, 적절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의 응용 분야 중 자율 주행 자동차에 대해 알려주세요"와 같이 구체적인 주제를 제시하는 것이 좋다.
[그림 2-5. 챗GPT에게 질문하는 기술]
3) 질문의 배경이나 질문자의 직업 등 추가 정보를 제공하자
챗GPT가 답변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질문에 대한 충분한 정보가 필요하다. 따라서, 가능한 한 추가 정보를 제공하자.
예를 들어, "자율 주행 자동차가 어떤 기술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 기술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와 같이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주면, 더욱 정확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다.
4) 적절한 키워드를 사용하자.
질문에 적절한 키워드를 사용하면, 챗GPT가 답변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자율 주행 자동차 기술"이나 "자율 주행 자동차 동작 원리"와 같이 구체적인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5) ‘연달아 질문법’을 사용하자
AI 챗봇은 대화가 중요하다. 처음부터 질문자의 의중을 제대로 담은 명확한 질문을 명료하게 하면 최상이다. 하지만 쉽지 않다. 그래서 위 대화와 맥락을 잇는 ‘연달아 질문법’을 사용하자.
6) 친구처럼 친절하게 대화하자
AI 챗봇을 친구처럼 생각하자. ‘부탁해’, ‘해줄래’, ‘고마워’ 등을 사용해 친절하게 묻고 고마움도 표하자. 친구와 대화하듯 분위기를 이끌어 가면, 챗봇도 친절하게 대답해주는 경향이 있다.
■ 개요
제 목 :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
발 행 : 2023년 3월 13일
저 자 : 김태욱
출판사 : 유페이퍼
정 가 : 5,600원
형 태 : 전자책(eBook)
■ 차례
머리말
- 보도자료, 누가 초안만 제대로 써줘도 좋은데...
I. Planning - 홍보팀장처럼 기획하고 설계하라
1. 보도자료를 이해하라
2. 보도자료 기본구조를 명심하라
3. 보도자료 목적과 타깃을 정하라
4. 전달할 메시지를 개발하라
5. 메시지의 우선순위를 정하라
■ 점선면 전략을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
II. Prompt - 실무자처럼 질문하고 또 질문하라
■ 챗GPT 가입과 주요 사용법
■ 챗GPT에게 질문하는 기술
1. 전체 보도자료를 질문하라
2. 주제목과 부제목을 질문하라
3. 구체적인 리드문을 질문하라
4. 본문을 메시지별로 질문하라
5. 인용문을 추가로 요청하라
6. 전체 보도자료를 정리하라
III. Desking - 데스크처럼 점검하고 편집하라
1. 주제목과 부제목은 매력적인가?
2. 리드는 전체 내용을 이끌어주는가?
3. 문단 구성과 메시지는 명료한가?
4. 비문과 오탈자는 없는가?
5. 첨부자료는 적절한가?
■ 판매처
현재(2023. 3. 23)는 아래 인터넷서점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외 다른 인터넷서점은 곧 등록될 예정입니다.
-예스24
http://www.yes24.com/Product/Goods/118084320
-알라딘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313671509
- 리디북스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
보도자료, 누가 초안만 제대로 써줘도 좋은데... 보도자료 작성은 기업이나 기관에서 매우 중요한 홍보 활동 중 하나다. 하지만 보도자료 작성은 메시지 전략, 전체적인 글의 구성, 적절한 문체
ridibooks.com
■ 저자 소개
김태욱 (홍보 컨설턴트 강사)
스토리엔 대표이며 한국생산성본부 홍보마케팅 전임교수다. 오리온그룹, ADT캡스 홍보팀장, 성신여대 외래교수를 지냈고, 법무부, 국방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서울시50플러스재단, 서울산업진흥원, 경기복지재단, 서울복지재단, 서울시인재개발원, 한국보건복지인재원,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아르떼, 충남문화재단, 농촌진흥청, 인천시청, 성남시청, 성균관대, 을지대, LG, SK텔레콤, 롯데, CJ, 현대백화점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고,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 집필 저서(종이책)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2015)’,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공저, 2020)’,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2019)’,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2016)’, ‘사회복지 홍보(공저, 2016)’, ‘브랜드스토리텔링(2015)’,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2015)’,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공저, 2013)’, ‘브랜드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공저, 2012)’, ‘제대로 통하는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공저, 2011)’,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2007)’,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공저, 2019)’ 등 12권
▶ 집필 저서(전자책)
‘디알못탈출시리즈_포토스케이프/망고보드/두들리’,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브랜드스토리텔링 7팁’,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1인기업시리즈_깨알홍보팁22/블로그홍보/인스타그램홍보/유튜브네이버TV홍보’, ‘중소벤처기업 홍보전략 10단계’, ‘SNS 콘텐츠 직접 만들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광고홍보콘텐츠’,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 ‘2시에 줌 합시다’, ‘스토리텔링 글쓰기 9가지 기술’, ‘스토리를 알면 더 맛있다?’, ‘스토리를 입히면 더 멋있다?’, ‘스토리를 보면 정책이 보인다’, ‘메시지는 휴리스틱이다’, ‘휴리스틱으로 별명 짓기’, ‘휴리스틱으로 대표 되기’, ‘휴리스틱으로 상기하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109개 사례로 알려주는 스토리텔링 활용법’, ‘사회복지관 홍보전략 10단계’,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개정판)’, ‘도서관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교육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SNS 홍보 글쓰기 8가지 기술’, ‘제페토 합니다’, ‘이프랜드 다모여라’, ‘게더타운 Let’s meet!’, ‘3대 메타버스 이.제.타!’, ‘스토리텔링으로 전문화하고 스토리두잉으로 진화하라’, ‘검색되고 명료하고 구체적인 제목 쓰기’, ‘PI 사람이 홍보다’, ‘PR맨이 알아두면 쓸모있는 개념과 활용’, ‘강사의 마케팅’, ‘메타버스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 ‘브랜드스토리 꿈을 이루거나 악을 물리치다’, ‘매출하락이 홍보 때문이라고요?’, ‘스토리로 고객이 지갑을 열게 하라’, ‘1시간에 끝내는 사회복지 홍보전략 짜는 법’, ‘시간에 끝내는 농식품 브랜드스토리 전략’, ‘1시간에 끝내는 상담센터 홍보 마케팅 비법’,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10’, ‘60권 저자의 전자책 만들기 강의’ 등 53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