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 마케팅 전략가를 위한 브랜드 스토리텔링 7팁』 전자책 eBook
“홍보 마케팅은 전략 싸움이다.”
이 말에 동의하는 홍보맨과 마케터를 위한 브랜드 스토리텔링 책입니다.
브랜드 스토리텔링은 작가의 영역이 아니라 홍보맨과 마케터의 영역입니다. 홍보맨과 마케터들은 고객 커뮤니케이션을 ‘쉽게’ 하기 위해서 작가의 영역인 스토리텔링을 빌려왔습니다. 고객이 우리 브랜드를 쉽게 기억하고 쉽게 이해하기를 바라며 스토리텔링을 활용합니다.
“어떻게 하면 스토리텔링을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
브랜드 스토리텔링 전략을 기획하는 홍보맨과 마케터들이 마주하는 고민입니다. 필자는 수년간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연구하고 실행도 했습니다. ‘브랜드 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 ‘브랜드 스토리텔링’, ‘브랜드 스토리 10가지 기법’,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 등 스토리텔링 관련 책도 여러 권 썼습니다. 또, 책에 담지 못한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경제주간지 이코노믹리뷰에 5년 동안 110편을 기고했습니다.
이번에 전자책으로 발간하는 ‘홍보 마케팅 전략가를 위한 브랜드 스토리텔링 7팁’은 강의에서 다뤘던 7가지 팁을 강의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또 집필서와 칼럼에서 적절한 사례를 찾아 구성했습니다. 그래서 팁마다 구성은 브랜드 스토리텔링 팁 이론과 그에 적합한 2~4개의 사례를 들어 이해를 돕고자 했습니다. 일곱 가지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TIP 1. 브랜드 아이덴티티에서 시작하라
TIP 2. 스토리 3요소를 활용하라: 인물, 배경, 사건
TIP 3. 브랜드 스토리텔링 공식 ‘소재+메시지+편집’을 기억하라
TIP 4. 고객을 ‘결핍과 해결’로 설득하라
TIP 5. 브랜드를 썸 타게 하라
TIP 6. 특징을 찾아 의미부여하라
TIP 7. 대유, 직유, 은유, 의인, 상징 등 비유법을 활용하라
이 책에는 ‘스토리로 만드는 홍보 마케팅 전략’을 담았습니다.
이 책으로 ‘브랜드 스토리를 만드는 전략가’가 되기를 바랍니다.
■개요
● 제목: 『홍보 마케팅 전략가를 위한 브랜드 스토리텔링 7팁』
● 출판사: 유페이퍼
● 출판일: 2020. 6. 1.
● 정 가: 4,800원
■ 목차
TIP 1. 브랜드 아이덴티티에서 시작하라
"미션, 컨셉, 네임, 메시지, 슬로건, 로고에 스토리를 담아라"
1. 딱 한 글자 컨셉으로 스토리텔링하는 브랜드
2. 브랜드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복지정책
3. 로고는 비주얼 스토리텔링이다
4. 귀에 착 감기는 사투리 스토리텔링
TIP 2. 스토리 3요소를 활용하라
"인물, 배경, 사건, 패러디, 모티프를 활용하라"
1. 브랜드가 된 소설 속 주인공들
2. 주인공은 고객, 브랜드는 거들 뿐
3. 고전문학을 패러디하다, 광고 스토리텔링
TIP 3. '소재+메시지+편집'을 기억하라
"스토리 원형, 주제, 플롯 구조면 완벽하다"
1. 신발 브랜드의 재미있는 탄생스토리
2. 과유불급이 만든 상품 스토리
TIP 4. 고객을 '결핍과 해결'로 설득하라
"고객 니즈를 메시지로 해결하라"
1. 위대한 불만족’은 스토리를 만든다
2. 딸의 효심이 만든 초콜릿, 팥콜릿 스토리
TIP 5. 브랜드를 썸 타게 하라
"유명인, 고객사연, 창업자, 개발자, 사물, 이슈와 연결하라"
1. 실패를 스토리텔링한 7전8기 개발자의 브랜드 스토리
2. 내 이야기라면 더 빨려든다, 고객 사연의 스토리텔링
3. 특별한 상에는 특별한 스토리(썸씽)가 있다
TIP 6. 특징을 찾아 의미부여하라
"엣지, 네이밍, 신조어, 숫자에 의미를 둬라"
1. 제품에 엣지를 더하다, 상징→명칭→스토리텔링
2. 길맥? 칩맥? 신조어로 만드는 스토리마케팅
3. 기억하기 쉬운 특징이 살아있는 메뉴 스토리텔링
TIP 7. 비유법을 활용하라
"대유법, 직유법, 은유법, 의인법, 상징은 스토리가 된다"
1. 이 구역에서는 ‘나야 나’, 비유 스토리텔링
2. 모든 비유는 스토리텔링이다
■ 판매처
예스24 알라딘 반디앤루니스 인터파크 교보문고 웅진메키아 리디북스 와이투북 원스토어 네이버북 등
■ 저자 소개
김태욱 (홍보 컨설턴트 강사)
스토리엔 대표이며 한국생산성본부 홍보마케팅 전임교수다. 오리온그룹, ADT캡스 홍보팀장, 성신여대 외래교수를 지냈고, 법무부, 국방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농촌진흥청, 방위사업청, 서울산업진흥원, 서울시인재개발원, 한국보건복지인재원,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아르떼, 충남문화재단, 서울시50플러스재단, 경기복지재단, 인천시청, 성균관대, 을지대, LG, SK텔레콤, 롯데, CJ, 현대백화점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고,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 집필 저서(종이책)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2015)’,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공저, 2020)’,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2019)’,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2016)’, ‘사회복지 홍보(공저, 2016)’, ‘브랜드스토리텔링(2015)’,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2015)’,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공저, 2013)’, ‘브랜드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공저, 2012)’, ‘제대로 통하는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공저, 2011)’,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2007)’,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공저, 2019)’ 등 12권
▶ 집필 저서(전자책)
‘디알못탈출시리즈_포토스케이프/망고보드/두들리’,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브랜드스토리텔링 7팁’,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1인기업시리즈_깨알홍보팁22/블로그홍보/인스타그램홍보/유튜브네이버TV홍보’, ‘중소벤처기업 홍보전략 10단계’, ‘SNS 콘텐츠 직접 만들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광고홍보콘텐츠’,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 ‘2시에 줌 합시다’, ‘스토리텔링 글쓰기 9가지 기술’, ‘스토리를 알면 더 맛있다?’, ‘스토리를 입히면 더 멋있다?’, ‘스토리를 보면 정책이 보인다’, ‘메시지는 휴리스틱이다’, ‘휴리스틱으로 별명 짓기’, ‘휴리스틱으로 대표 되기’, ‘휴리스틱으로 상기하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109개 사례로 알려주는 스토리텔링 활용법’, ‘사회복지관 홍보전략 10단계’,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개정판)’, ‘도서관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교육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SNS 홍보 글쓰기 8가지 기술’, ‘제페토 합니다’, ‘이프랜드 다모여라’, ‘게더타운 Let’s meet!’, ‘3대 메타버스 이.제.타!’, ‘스토리텔링으로 전문화하고 스토리두잉으로 진화하라’, ‘검색되고 명료하고 구체적인 제목 쓰기’, ‘PI 사람이 홍보다’, ‘PR맨이 알아두면 쓸모있는 개념과 활용’, ‘강사의 마케팅’, ‘메타버스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 ‘브랜드스토리 꿈을 이루거나 악을 물리치다’, ‘매출하락이 홍보 때문이라고요?’, ‘스토리로 고객이 지갑을 열게 하라’, ‘1시간에 끝내는 사회복지 홍보전략 짜는 법’ 등 45권
e-mail. PRman@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