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SNS 홍보

『3대 메타버스 이.제.타! 이프랜드 제페토 게더타운』 전자책

홍보강사 2022. 7. 24. 13:48


3대 메타버스, 이제 타셔야 합니다!

이프랜드, 제페토, 게더타운은 메타버스(Metaverse)라 불리는 가상세계 플랫폼이다. 메타버스란 ‘메타(meta, 초월한)’와 ‘유니버스(universe, 세계)’를 조합한 말로 ‘현실을 초월한 가상세계’라는 의미다. 1992년 미국의 SF 소설가 닐 스티븐슨의 ‘스노 크래시(Snow Crash)’에 처음 나왔는데, 소설에서는 현실과 가상세계를 드나드는 주인공 피자배달원이 아바타로 구현되어 영웅으로 맹활약하는 가상세계를 ‘메타버스’라 불렀다. 우리는 이미 ‘매트릭스’나 ‘아바타’ 등 영화에서 이런 가상세계를 만났다.

미국의 미래가속화연구재단(ASF)은 메타버스의 유형을 가상세계, 증강현실, 라이프로깅(life logging), 거울세계로 분류했다. 이프랜드, 제페토, 게더타운은 가상세계에 속한다. 굳이 메타버스라고 거창하게 말할 필요 없이 우리는 이미 가상세계를 맛봤다. 바로 싸이월드와 페이스북이다. 팬데믹 이후, 메타버스는 여기에 VR, AR, XR, AI, 3D 등 21세기 최첨단기술이 탑재되면서, 현실에 훨씬 더 가깝게 구현되고, 우리 생활에 더욱더 다양하게 활용되도록 발전했다.

메타버스? 어렵다? 일단 그냥 해보자! 메타버스니, 가상세계니, 다 좋다. 중요한 건 내가 직접 해보는 거다. 망설이지 말고 그냥 한번 해보자. 그냥 메타버스에 올라타 보자. 사람들이 모여 얘기도 하고, 강연도 듣고, 노래도 부르고 춤도 추는 이프랜드도 좋고, 2억 명이 놀고 있는 제페토도 좋고, 미팅도 하고 강의도 하는 게더타운도 좋다. 도전해보자. 스마트폰을 켜고, 노트북을 열고 뚝딱뚝딱 만져보자. 우리는 10년 전에 트위터와 페이스북도 이렇게 시작했고, 작년부터는 줌(ZOOM)도 했다.

이 전자책은 현재 3대 메타버스라 할 수 있는 이프랜드, 제페토, 게더타운 도전자를 위한 가이드북이다. 이프랜드, 제페토, 게더타운을 해보고 싶은데, 뭐부터 해야 할지 막막한 분을 위해 썼다. 플랫폼을 설치하고 입장하고, 캐릭터를 만들고, 랜드나 월드나 스페이스를 개설하고, 친구와 놀고, 고객사를 초대해 미팅도 하고, 강연도 하는 과정을 필자의 스마트폰과 노트북을 그대로 캡처해 담고 설명했다. 절대! 근사한 메타버스 전략 따윈 없다. 그냥 이프랜드나 제페토나 게더타운을 하고 싶은 분을 위해 썼다.

참고로, 이 책은 앞서 필자가 쓴 ‘이프랜드 다모여라’, ‘제페토 합니다’, ‘게더타운 Let's meet!’의 통합본이다.


■ 개요 
제 목 : 『3대 메타버스 이.제.타! 이프랜드 제페토 게더타운』 메타버스 플랫폼 도전 가이드북
발 행 : 2021년 12월 6일
저 자 : 김태욱
출판사 : 유페이퍼
정 가 : 4,800원
형 태 : 전자책(eBook)

■ 차례
머리말
- 3대 메타버스, 이제 타셔야 합니다!

I. ifland 도전 가이드북
 1. 이프랜드 설치하기 
 2. 이프랜드 아바타 꾸미기
 3. 아바타 프로필 변경하기
 4. 다양한 랜드 방문하기
 5. 이프랜드 친구 만들기
 6. 나의 랜드 만들기
 7. 랜드에 친구 초대하기

II. ZEPETO 도전 가이드북
 1. 제페토 설치하기 
 2. 제페토 캐릭터 꾸미기 
 3. 제페토 방 꾸미기
 4. 제페토 프로필 변경하기
 5. 제페토 게시물 올리기
 6. 제페토 무료로 젬과 코인 얻기
 7. 제페토 월드 즐기기
 8. 스튜디오에서 빌드잇하기


III. Gather.town 도전 가이드북
 1. 게더타운 입장하기
 2. 스페이스 개설/삭제하기
 3. 칠판사용과 동영상시청하기
 4. 초대하고 대화하기
 5. 화면공유와 감정표현하기
 6. 스페이스 리모델링하기

​■ 판매처
예스24 알라딘 교보문고 반디앤루니스 인터파크 웅진메키아 리디북스 와이투북 원스토어 네이버북 등

■ 저자 소개 
김태욱 (홍보 컨설턴트 강사)
스토리엔 대표이며 한국생산성본부 홍보마케팅 전임교수다. 오리온그룹, ADT캡스 홍보팀장, 성신여대 외래교수를 지냈고, 법무부, 국방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농촌진흥청, 방위사업청, 서울산업진흥원, 서울시인재개발원, 한국보건복지인재원,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아르떼, 충남문화재단, 서울시50플러스재단, 경기복지재단, 인천시청, 성균관대, 을지대, LG, SK텔레콤, 롯데, CJ, 현대백화점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고,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 집필 저서(종이책)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2015)’,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공저, 2020)’,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2019)’,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2016)’, ‘사회복지 홍보(공저, 2016)’, ‘브랜드스토리텔링(2015)’,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2015)’,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공저, 2013)’, ‘브랜드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공저, 2012)’, ‘제대로 통하는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공저, 2011)’,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2007)’,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공저, 2019)’ 등 12권
▶ 집필 저서(전자책)
‘디알못탈출시리즈_포토스케이프/망고보드/두들리’,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브랜드스토리텔링 7팁’,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1인기업시리즈_깨알홍보팁22/블로그홍보/인스타그램홍보/유튜브네이버TV홍보’, ‘중소벤처기업 홍보전략 10단계’, ‘SNS 콘텐츠 직접 만들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광고홍보콘텐츠’,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 ‘2시에 줌 합시다’, ‘스토리텔링 글쓰기 9가지 기술’, ‘스토리를 알면 더 맛있다?’, ‘스토리를 입히면 더 멋있다?’, ‘스토리를 보면 정책이 보인다’, ‘메시지는 휴리스틱이다’, ‘휴리스틱으로 별명 짓기’, ‘휴리스틱으로 대표 되기’, ‘휴리스틱으로 상기하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109개 사례로 알려주는 스토리텔링 활용법’, ‘사회복지관 홍보전략 10단계’,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개정판)’, ‘도서관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교육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SNS 홍보 글쓰기 8가지 기술’, ‘제페토 합니다’, ‘이프랜드 다모여라’, ‘게더타운 Let’s meet!’, ‘3대 메타버스 이.제.타!’, ‘스토리텔링으로 전문화하고 스토리두잉으로 진화하라’, ‘검색되고 명료하고 구체적인 제목 쓰기’, ‘PI 사람이 홍보다’, ‘PR맨이 알아두면 쓸모있는 개념과 활용’, ‘강사의 마케팅’, ‘메타버스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 ‘브랜드스토리 꿈을 이루거나 악을 물리치다’, ‘매출하락이 홍보 때문이라고요?’, ‘스토리로 고객이 지갑을 열게 하라’, ‘1시간에 끝내는 사회복지 홍보전략 짜는 법’ 등 45권
e-mail. PRman@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