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단계. 스토리 아키텍처 설계하기
소셜스토리텔링 전략을 펼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할 일은 스토리 아키텍처 설계다. 즉, 스토리를 만들어 갈 토대를 만들어야 한다. 그 기초공사가 없이는 소셜스토리텔링이 어렵다. 그 기초공사는 바로 스토리 3요소를 중심으로 만들면 된다.

첫째, 인물을 설정한다. 인물은 주로 기업이나 기관의 이미지를 대표하는 캐릭터로 하면 된다. 빙그레의 ‘빙그레우스’, 고양시의 ‘고양이’, 진로의 ‘두꺼비’, OK저축은행의 ‘읏맨’, 한국민속촌의 ‘속촌아씨’ 등이 있다.
둘째, 배경을 설정한다. 인물이 활동할 시간적, 공간적 배경이다. 빙그레우스는 빙그레왕국에서, 고양이는 고양시에서, 속촌아씨는 민속촌에서 활동한다. 물론, 지금 현재를 배경으로 한다면 굳이 설정하지 않아도 좋다.
셋째, 사건을 만든다. 여기서 ‘사건’이라 함은 정말 영화나 드라마 스토리에서 나오는 주인공을 변화시키는 결정적인 사건이 아니다. 시의적인 일이라 보면 된다. 오늘이 추석이면, ‘추석’ 사건이 된다. 봄, 여름, 동지, 성탄절, 어린이날, 빼빼로데이, 첫눈 오는 날, 구강보건의 날... 모두 시의적인 사건이 된다. 이 사건을 중심으로 스토리를 만들면 된다.
넷째, 메시지를 담는다. 위에서 말한 인물, 배경, 사건을 한마디로 하면, ‘누가 어디에서 어찌어찌하다’로 말할 수 있다. 즉, ‘주인공이 그 배경에서 그날에 무엇을 하다’라고 할 수 있는데, 여기에 우리 메시지를 담자. 홍보 마케팅 목적이라면 반드시 우리 메시지를 담거나 아니면 우리 기업, 기관, 브랜드와 관련된 비주얼 이미지라도 꼭 담자. 그래야 홍보 마케팅 콘텐츠라 말할 수 있다.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10』 중 "1단계. 스토리 아키텍처 설계하기"에서

■ 개요
제 목 :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10 : SNS 마케터의 스토리텔링 활용법』
발 행 : 2022년 9월 24일
저 자 : 김태욱
출판사 : 유페이퍼
정 가 : 4,800원
형 태 : 전자책(eBook)
■ 차례
머리말
-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SNS 운영과 콘텐츠 전략
I. 스토리텔링의 이해와 소셜스토리텔링 기법
1. 스토리 3요소와 스토리텔링 기본 구조
2. 온라인미디어와 스토리텔링 4가지 유형
3. 소셜미디어와 소셜스토리텔링 특징
II. 미디어 역사와 스토리텔링 변화
1. 신화를 만드는 구전 스토리텔링
2. ATL 중심의 매스미디어 스토리텔링
3. 누구나 만들 수 있는 소셜미디어 스토리텔링
III. SNS 마케터의 소셜스토리텔링 전략 3단계
1단계. 스토리 아키텍처 설계하기
2단계. 소통과 참여 콘텐츠 개발하기
3단계. 소셜커뮤니케이션하기
IV.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10가지
1. 스토리 구조를 활용하라
2. 스토리텔러로 소통하라
3. 재미요소로 끌어들여라
4. 정보로 공유하게 하라
5. 글로 그림을 그려라
6. 콘텐츠 제작에 참여시켜라
7. 브랜디드 콘텐츠를 만들어라
8. 개입해서 스토리를 만들어라
9. 참여로 스토리를 개발하라
10. 관찰하고 관리하라
'온라인 SNS 홍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간]『챗GPT를 활용한 블로그 홍보 글쓰기』 eBook 전자책 (0) | 2023.04.18 |
---|---|
온라인 SNS 콘텐츠 기획 제작 전략_전자책과 강의 (0) | 2023.02.15 |
『메타버스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 eBook 전자책 (0) | 2022.07.24 |
『3대 메타버스 이.제.타! 이프랜드 제페토 게더타운』 전자책 (0) | 2022.07.24 |
『게더타운 Let’s meet!』 Gather.town 도전 가이드북_전자책 (0) | 2022.07.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