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기관의 홍보 방법은 크게 두 가지다. 신문, 방송 등 매스미디어를 활용한 홍보와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카카오채널 등 온라인 SNS를 활용한 홍보다. 그중 손쉽게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은 온라인 SNS 홍보다. 그러면 처음 시작할 때, 어떻게 하면 좋을까?
나는 기관과 기업 홍보 담당자를 대상으로 홍보 강의를 하는 홍보강사다.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등 매스미디어 활용 홍보 강의도 하고, 또 온라인 SNS 홍보 강의도 하고 있다. 이번 포스팅엔 온라인 SNS 강의를 정리해서 만든 전자책 3권과 강의 커리큘럼을 소개하겠다.
첫째,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10 : SNS 마케터의 스토리텔링 활용법》이다. 이 책은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SNS 운영과 콘텐츠 전략 가이드다. 1장은 스토리텔링의 이해와 소셜스토리텔링 기법으로 스토리텔링의 기본 구조, 스토리텔링 유형, 소셜스토리텔링 특징을 다뤘고, 2장은 미디어 역사와 스토리텔링 변화로, 미디어에 따라 어떻게 스토리가 만들어지는지를 정리했다. 3장은 소셜스토리텔링 전략 3단계다. 스토리 아키텍처를 설계하고, 콘텐츠 개발하고,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단계별로 설명했다.
SNS 마케터라면 소셜스토리텔링 기법을 반드시 눈여겨봐야 한다. 목차는 다음과 같다.
I. 스토리텔링의 이해와 소셜스토리텔링 기법
1. 스토리 3요소와 스토리텔링 기본 구조
2. 온라인미디어와 스토리텔링 4가지 유형
3. 소셜미디어와 소셜스토리텔링 특징
II. 미디어 역사와 스토리텔링 변화
1. 신화를 만드는 구전 스토리텔링
2. ATL 중심의 매스미디어 스토리텔링
3. 누구나 만들 수 있는 소셜미디어 스토리텔링
III. SNS 마케터의 소셜스토리텔링 전략 3단계
1단계. 스토리 아키텍처 설계하기
2단계. 소통과 참여 콘텐츠 개발하기
3단계. 소셜커뮤니케이션하기
IV.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10가지
1. 스토리 구조를 활용하라
2. 스토리텔러로 소통하라
3. 재미요소로 끌어들여라
4. 정보로 공유하게 하라
5. 글로 그림을 그려라
6. 콘텐츠 제작에 참여시켜라
7. 브랜디드 콘텐츠를 만들어라
8. 개입해서 스토리를 만들어라
9. 참여로 스토리를 개발하라
10. 관찰하고 관리하라
둘째, 《SNS 홍보 글쓰기 8가지 기술》이다. 이 전자책은 SNS 글쓰기 입문서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채널에 이미지나 동영상 콘텐츠를 올리면서, SNS 창 본문에 일목요연하게 글을 쓰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기관이나 기업에서 바쁘게 일하는 SNS 홍보 담당자와 SNS 홍보를 직접 하는 사업자에게 막연함을 물리치는 한 줄기 빛이 되길 소망하면 만들었다. 목차는 다음과 같다.
I. 메시지 유형별 SNS 글쓰기 8가지 기술
1. 정보전달형, 친절하게 알려줘라
2. 뉴스전달형, 몰라던 사실을 알게 하라
3. 사업공유형, 필요한 사람이 보게 하라
4. 홍보마케팅형, 반응하게 하라
5. 체험공유형, 우리 이야기를 들려줘라
6. 사례공유형, 친구 이야기에 솔깃하게 하라
7. 재미공감형, 공유버튼을 누르게 하라
8. 참여유도형, 호명해서 링크를 열게 하라
II. 마음대로 골라 쓰는 글쓰기 샘플양식 24개
1. 기관 정책 프로그램 홍보할 때
2. 기업 상품 서비스 홍보할 때
3. 1인기업 프리랜서 홍보할 때
[부록]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SNS 콘텐츠 전략
셋째, 《SNS 콘텐츠 직접 만들기》다. 이 전자책은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SNS 콘텐츠 제작 가이드북이다.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콘텐츠를 해결을 위한 책으로 사진 한 장으로 완성: 해시태그 콘텐츠, 스토리로 전달하자: 카드뉴스, 키워드 전략의 핵심: 블로그 콘텐츠, 검색에 유리한 동영상 콘텐츠로 구성했다.
1인 기업가, 중소벤처기업 홍보담당자, 직접 SNS를 운영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썼다. 목차는 다음과 같다.
I. 사진 한 장으로 완성, 해시태그 콘텐츠
1. 스마트폰으로 일상을 찍어라
2. 사진을 꼭 편집하라
3. 해시태그를 선정하라
4. 인스타그램에 올려라
5. 페이스북에도 똑같이 올려라
II. 스토리로 전달하자, 카드뉴스
1. 카드뉴스 소재를 찾아라
2. 스토리보드를 만들어라
3. 촬영하거나 이미지를 확보하라
4. 카드 이미지를 디자인하라
5. 카피문구를 입혀라
6.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 올려라
III. 키워드 전략의 핵심, 블로그 콘텐츠
1. 사진을 찍어 두어라
2. 검색 키워드를 선정하라
3. 키워드 담은 제목을 만들어라
4. 본문에 사진을 배열하라
5. 키워드를 담은 글을 써라
6. 태그를 달아라
7. 다른 미디어에 공유하라
IV. 검색에 유리한 동영상 콘텐츠
1. 카드뉴스와 블로그 이미지를 재활용하라
2. 슬라이드 동영상을 만들어라
3.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만들어라
4. 유튜브와 네이버TV에 올려라
5.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에도 올려라
이번엔, 온라인 SNS 홍보 전략,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등 강의 프로그램을 소개하겠다.
위 사진은 영등포50플러스센터에서 진행한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강의 사진이다. 교육은 크게 강의와 미니워크숍이었다. 강의는 온라인 SNS 변화, 온라인 홍보전략, SNS 콘텐츠 전략, 온라인 콘텐츠 전략 등이고 특히,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을 중점에 두었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뉴미디어 변화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뉴미디어 SNS 변화와 메타버스 출현
- 메타버스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 유형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이해와 변화
2. 미디어 유형과 소셜미디어 운영 전략
- 미디어 분류와 유형과 주요 소셜미디어 특징
- 온라인 검색키워드와 SNS 콘텐츠 전략
- 소셜미디어 운영과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원칙
3.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소셜콘텐츠 전략
- 소셜콘텐츠 사례와 전략 분석
- 스토리텔링의 이해와 소셜스토리텔링 기법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소셜콘텐츠 전략
4. 소셜콘텐츠 직접 제작과 포스팅 전략
- 이미지 편집과 디자인 템플릿 프로그램 활용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화이트보드 동영상 제작
- 블페인유 소셜콘텐츠 포스팅 전략
두 번째는 농식품신유통연구원에서 진행한 <SNS 홍보 전략과 콘텐츠 제작 실습> 강의다. 주로 실습 위주의 교육이었다. 온라인 마케팅 트렌드 이해, 홍보·마케팅 전략에 대한 이론과 실습 병행으로 현업 적용력 제고, 담당자의 디지털 마케팅 역량 키우는데 목적이 있었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온라인 SNS 홍보 콘텐츠 전략
- 뉴미디어 변화와 온라인 SNS 홍보전략
- 소셜미디어 이해와 온라인 SNS 콘텐츠 전략
2. SNS 채널 개설과 홍보 기술
- SNS 미디어 운영기획서 작성
- SNS 개설과 디자인: 인스타그램 중심
3. 콘텐츠 실습 1: 사진 편집과 동영상
- 사진 편집하기: PhotoScapeX
- 동영상 만들기: AlSee
4. 콘텐츠 실습 2: 콘텐츠 기획 제작
- 콘텐츠 소재 발굴
- 해시태그 콘텐츠와 카드뉴스 제작
- 카드뉴스를 활용한 동영상 제작
5. SNS 채널 콘텐츠 공유와 피드백
- 콘텐츠 기획 및 발행 실무
- 구축한 채널 소개 및 콘텐츠 공유
세 번째는 경기복지재단 북부센터에서 진행한 <온라인 SNS 홍보전략과 콘텐츠 기획 제작> 강의다. 실무자들 대상이라, 강의보다는 직접 기획하고 만들어보는 실습에 중점을 두었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온라인S NS 홍보 콘텐츠 전략
- 뉴미디어 변화와 온라인 SNS 홍보전략
- 소셜미디어 이해와 온라인 SNS 콘텐츠 전략
2. SNS 채널 개설과 홍보 기술
- SNS 미디어 운영기획서 작성
- SNS 개설과 디자인: 인스타 페북 중심
3. 콘텐츠 실습 1: 사진 편집과 동영상
- 앱 활용하기: InShot, 글그램 등
- 사진 편집하기: PhotoScapeX
- 동영상 만들기: AlSee
4. 콘텐츠 실습 2: 콘텐츠 기획 제작
- 콘텐츠 소재 발굴
- 해시태그 콘텐츠와 카드뉴스 제작
- 카드뉴스를 활용한 동영상 제작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휴리스틱메시지카피전략, 전자책 제작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발굴, 스토리텔링글쓰기 강의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제작, 메타버스 강의
- 사회복지/문화예술/도서관/교육/농식품/중소벤처/1인기업 홍보 강의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비대면 화상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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