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포스팅을 하기 전에는 아무리 작은 콘텐츠라도 계획서를 짜야 한다. 거창한 계획서가 아니라도 좋다. 주제와 소재는 무엇으로 할지, 콘텐츠를 보는 타깃은 누구인지, 무엇을 글 내용으로 삼을지, 콘텐츠 제목은 무엇으로 할지, 대략적인 스토리는 무엇인지를 종이에 한 번 그려보면, 계획서 없이 하는 것보다 몇 배는 더 효과적인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1. 주제와 소재 찾기
주제와 소재는 글의 목적과 글감으로 ‘왜(why)’ 쓰는지를 말한다. 주제가 목적이라면, 소재는 글감이다. 즉, 주제는 ‘말하고자 하는 것’ 즉, 메시지에 해당하고, 소재는 그 주제를 나타내기 위해 선택하는 ‘글의 재료’다.
일반적으로 기업이나 기관의 주제와 소재는 다음과 같다.
▸ 조직 뉴스 객관적으로 알리기
▸ 조직 서비스(정책/상품) 알리기
▸ 사람(조직/고객) 이야기
▸ 생활정보 알리기
▸ 소통과 공감하기
▸ 재미와 즐거움 제공하기
예를 들어보자. 예시는 수도권대기환경청 블로그 작성을 사례로 만들어 보겠다. 만약 담당자가 ‘미세먼지’ 관련한 블로그 콘텐츠를 만든다고 가정하자.
이때, 주제는 두 번째인 ‘조직의 정책 알리기’나 ‘생활정보 알리기’에 해당하며, 미세먼지 저감화를 위한 정책을 알리는 방법으로 무엇을 글의 재료로 활용할지, 소재를 찾아야 한다.
일단 소재는 ‘시민의 미세먼지 줄이기 참여’로 잡았다. 주제 중 ‘생활정보 알리기’에 더 가까워졌다. 이외의 다양한 소재를 찾는 방법은 만다라트 기법을 활용해 보자.
타깃은 실제 타깃이다. 수도권대기환경청 블로그니, 일단 1차 타깃은 서울 경기 수도권으로 잡았다. 콘텐츠가 내용이 좀 더 구체화되면 타깃을 좀 더 정밀하게 할 수도 있다.
《챗GPT를 활용한 블로그 홍보 글쓰기》 중 "1단계. 콘텐츠 계획서를 작성하라"에서
■ 개요
제 목 : 『챗GPT를 활용한 블로그 홍보 글쓰기』
발 행 : 2023년 4월 24일
저 자 : 김태욱
출판사 : 유페이퍼
정 가 : 4,800원
형 태 : 전자책(eBook)
■ 차례
머리말
- 블로그는 무조건 검색당해야 한다
1단계. 콘텐츠 계획서를 작성하라
1. 주제와 소재 찾기
2. 만다라트 기법 활용하기
3. 끌리는 제목 만들기
2단계. 글 유형을 정하라
1.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전달형
2. 현장과 체험을 보여주는 현장체험형
3. 사례로 전달하는 스토리텔링형
4. 생생한 대화를 담은 인터뷰형
3단계. 전체 얼개를 구성하라
1. 유형에 맞춰 글의 얼개 만들기
2. 스토리보드 만들기
3. 촬영하거나 이미지 준비하기
4단계. 챗GPT 사용법을 익혀라
1. 챗GPT 가입하고 사용법 이해하기
2. 현문현답식 질문하는 기술 익히기
5단계. 검색키워드를 찾아라
1. 챗GPT에게 해시태그 요청하기
2. 네이버 추천 키워드 분석하기
3. 우리 존재 키워드 활용하기
6단계. 챗GPT를 활용해 초안을 써라
1.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질문하기
2. 연달아 질문법으로 묻고 또 묻기
3. 전체 초안 정리하기
7단계. 챗GPT를 활용해 최종안을 완성하라
1. 초안을 보여주고 재요청하기
2. 직접 최종 점검하고 편집하기
3. 제목과 본문에 검색키워드 확인하기
■ 판매처
현재(2023. 5. 9)는 아래 인터넷서점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외 다른 인터넷서점은 곧 등록될 예정입니다.
- 예스24 - 알라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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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를 활용한 블로그 홍보 글쓰기 - YES24
블로그는 무조건 검색당해야 한다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 홍보담당자가 블로그에 콘텐츠를 올리는 이유는 ‘검색당하기 위해서’다. 소비자나 혹은 국민, 시민, 정책 이용자가 어떤 필요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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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책] 챗GPT를 활용한 블로그 홍보 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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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 소개
김태욱 (홍보 컨설턴트 강사)
스토리엔 대표이며 한국생산성본부 홍보마케팅 전임교수다. 오리온그룹, ADT캡스 홍보팀장, 성신여대 외래교수를 지냈고, 법무부, 국방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서울시50플러스재단, 서울산업진흥원, 경기복지재단, 서울복지재단, 서울시인재개발원, 한국보건복지인재원,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아르떼, 충남문화재단, 농촌진흥청, 인천시청, 성남시청, 성균관대, 을지대, LG, SK텔레콤, 롯데, CJ, 현대백화점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고,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 집필 저서(종이책)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2015)’,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공저, 2020)’,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2019)’,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2016)’, ‘사회복지 홍보(공저, 2016)’, ‘브랜드스토리텔링(2015)’,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2015)’,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공저, 2013)’, ‘브랜드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공저, 2012)’, ‘제대로 통하는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공저, 2011)’,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2007)’,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공저, 2019)’ 등 12권
▶ 집필 저서(전자책)
‘디알못탈출시리즈_포토스케이프/망고보드/두들리’,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브랜드스토리텔링 7팁’,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1인기업시리즈_깨알홍보팁22/블로그홍보/인스타그램홍보/유튜브네이버TV홍보’, ‘중소벤처기업 홍보전략 10단계’, ‘SNS 콘텐츠 직접 만들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광고홍보콘텐츠’,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 ‘2시에 줌 합시다’, ‘스토리텔링 글쓰기 9가지 기술’, ‘스토리를 알면 더 맛있다?’, ‘스토리를 입히면 더 멋있다?’, ‘스토리를 보면 정책이 보인다’, ‘메시지는 휴리스틱이다’, ‘휴리스틱으로 별명 짓기’, ‘휴리스틱으로 대표 되기’, ‘휴리스틱으로 상기하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109개 사례로 알려주는 스토리텔링 활용법’, ‘사회복지관 홍보전략 10단계’,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개정판)’, ‘도서관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교육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SNS 홍보 글쓰기 8가지 기술’, ‘제페토 합니다’, ‘이프랜드 다모여라’, ‘게더타운 Let’s meet!’, ‘3대 메타버스 이.제.타!’, ‘스토리텔링으로 전문화하고 스토리두잉으로 진화하라’, ‘검색되고 명료하고 구체적인 제목 쓰기’, ‘PI 사람이 홍보다’, ‘PR맨이 알아두면 쓸모있는 개념과 활용’, ‘강사의 마케팅’, ‘메타버스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 ‘브랜드스토리 꿈을 이루거나 악을 물리치다’, ‘매출하락이 홍보 때문이라고요?’, ‘스토리로 고객이 지갑을 열게 하라’, ‘1시간에 끝내는 사회복지 홍보전략 짜는 법’, ‘시간에 끝내는 농식품 브랜드스토리 전략’, ‘1시간에 끝내는 상담센터 홍보 마케팅 비법’,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10’, ‘60권 저자의 전자책 만들기 강의’,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 ‘챗GPT로 쓰고 전자책으로 만드는 자서전’, ‘정책홍보 스토리텔링(개정판)’,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브랜드 마케팅 공식 28' 등 57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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