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는 글쓰기와 코딩에 쓸모가 많다. 특히 기업, 공공기관, 복지관 등에서 홍보 마케팅을 담당하는 직장인에게 챗GPT는 글쓰기에 매우 효율적인 도구다. 홍보강사인 나는 다른 사용처는 몰라도 보도자료와 블로그 쓰기에 챗GPT를 적극 활용하기를 권장한다. 그렇다고 보도자료 작성법이나 블로그 홍보전략을 몰라도 된다는 말은 아니다. 챗GPT를 활용하면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는 얘기다.
또, 추천하고 싶은 곳은 1인기업가다. 교수, 강사, 컨설턴트, 경영지도사, 공인회계사, 변호사, 의사, 번역가, 소규모사업가, 농촌창업가, 중소상공인, 병·의원 등 소규모 사업가나 1인 기업가다. 이들의 마케팅을 위해 자서전 쓰기에 활용할 수 있다. 챗GPT를 활용해 자서전을 쓰고 전자책으로 만들어 마케팅으로 활용할 수 있다.
아무튼, 챗GPT뿐 아니라 바드, 빙 등 AI 챗봇은 다양한 분야에서 글쓰기를 도와준다. 구글이나 네이버가 자료를 찾아주었다면, 챗GPT나 바드, 빙은 자료를 만들어준다. 물론 우리가 원하는 100% 완벽한 글을 생성하지는 못한다. 아니, 우리가 원하는 게 100이라면, 120을 할 수도 있고 85를 할 수도 있다. 나머지는 우리가 만들어야 한다. 20을 깎아내거나, 15를 채워야 한다.
홍보강사인 나는 지난 3월과 4월에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_작성법, 블로그 홍보 글쓰기, 자서전 쓰기를 전자책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최근 보도자료 작성 강의나 블로그 전략 강의에서도 챗GPT 활용법을 강의한다. 내가 강의하는 목적은 도와주는 거다. 보도자료를 쉽게 쓰도록 도와주고, 블로그 글을 쉽게 쓰게 도와주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서슴없이 챗GPT를 소개한다.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
첫 번째 챗GPT 관련 책이다. 이 책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에는 챗GPT 활용 보도자료 작성과 점선면 전략 보도자료 작성법, 둘 다 담았다. 팀장(내가)이 신입사원(챗GPT)에게 제대로 명령(프롬프트)을 줘야 제대로 된 초안이 나온다.
그래서 이 책은 PPD 단계로 설명했다. P는 Planning으로 '홍보팀장처럼 기획하고 설계하라'다. 여기에는 보도자료 이해, 기획, 구조, 구성요소를 담았다. 특히, 점선면 전략을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도 담았다. P단계만 봐도 보도자료 작성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기술했다. 팀장이라면, 이 정도는 알아야 프롬프팅을 할 수 있다.
두 번째 P는 Promp로 '실무자처럼 질문하고 또 질문하라'다. 여기에서 실제 프롬프트 방법을 다뤘다. 전체를 묻고, 다시 묻고, 또 제목, 부제목, 리드문, 문단, 인용문을 시시콜콜하게 묻고 다시 묻는 작업을 반복하는 방법을 정리했다.
세 번째 D는 Desking으로 '데스크처럼 점검하고 편집하라'다. 이제 신문사 데스크가 되어 직접 점검하는 방법이다. 이때도 챗GPT를 활용하고, 또 직접 데스킹도 한다.
챗GPT를 활용한 블로그 홍보 글쓰기
두 번째 챗GPT 관련 책이다. 이 책 《챗GPT를 활용한 블로그 홍보 글쓰기》에는 챗GPT 활용 블로그 홍보 글쓰기와 블로그 홍보 전략, 둘 다 담았다.
그래서 이 책은 7단계로 설명했다. 1단계는 블로그 이름부터 글 주제와 소재 찾기 등 콘텐츠 계획서 작성하는 방법, 2단계는 블로그 글 네 가지 유형, 3단계는 블로그 전체 얼개 구성, 4단계는 챗GPT 사용법, 5단계는 검색키워드 전략, 6단계는 챗GPT 활용 초안 쓰기, 7단계는 챗GPT 활용 최종 완성으로 구성했다.
이 책은 블로그를 챗GPT를 사용하지 않고도 쓸 수 있도록 했다. 일곱 단계 과정 중 프롬프트 사용 부분을 직접 하면 된다.
챗GPT로 쓰고 전자책으로 만드는 자서전
세 번째 챗GPT 관련 책이다. 이 책 《챗GPT로 쓰고 전자책으로 만드는 자서전》에는 챗GPT 활용해 자서전을 기획하고, 챗GPT로 자서전을 쓰고, 전자책 eBook로 만드는 법을 모두 담았다. 자서전을 쓸 때도 제대로 명령(프롬프트)을 줘야 제대로 된 스토리가 나온다.
그래서 이 책은 자서전 기획, 자서전 스토리 만들기, 전자책으로 만들기 등 3단계로 설명했다. 먼저, 자서전 기획을 하고, 두 번째 단계인 스토리 만들기 단계에서는 챗GPT를 활용해 자서전 제목, 자서전 연보 만들기, 사건별 스토리텔링 방법, 제목 쓰기 등을 담았다.
세 번째 전자책 만들기 단계에서는 이북스타일리스트를 활용해 이펍 전자책 만드는 방법을 담았다. 세 번째 단계만 봐도 전자책 이펍을 충분히 만들 수 있도록 기술했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챗GPT활용 보도자료, 전자책 제작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전략, 스토리텔링글쓰기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홍보전략, SNS콘텐츠 제작, 챗GPT활용 블로그 글쓰기
- 사회복지/문화예술/도서관/교육/농식품/중소벤처/1인기업 홍보 강의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비대면 화상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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