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

브랜드네임에 스토리를 담아라~ 『1시간에 끝내는 농식품 브랜드스토리 전략』 eBook

홍보강사 2022. 9. 4. 10:41


좋은 이름에는 좋은 스토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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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장님, 고민입니다. 다음 달에 우리 시 농업기술센터에서 농식품 제품 하나를 론칭하는데, 어떻게 홍보 마케팅할지 고민이에요. 제품 관련 보도자료 쓰고, 인스타그램에 카드뉴스 올리고 하면 될 거 같은데, 아닌가요? 그럼, 도대체 뭘 어떻게 해야 하죠?” 

00시 농산물 유통센터에서 농식품 개발과 마케팅을 담당하는 한차장은 어제 00시 농업기술센터 김천수 연구원의 과일음료 ‘천사1004’ 론칭 협조 요청을 받고 김팀장을 찾아왔다. 한차장은 김팀장의 농식품 홍보 마케팅 클라이언트다. 김팀장은 20년 동안 기업기관에서 홍보팀에서 일다가, 독립해서 작년부터 홍보 마케팅 관련 컨설팅을 하기 시작했다. 

“네, 한차장님, 너무 어려워 마세요. 저도 보내주신 자료 봤는데요, 농식품 홍보 마케팅을 스토리로 풀면 좋을 거 같아요. 소비자의 마음도 확~ 사로잡는 콘텐츠도 만들 수 있고요.”

“스토리요. 말로만 들어도 어려워요.”

“차장님, 제가 도와 드릴게요. 소비자의 마음을 끄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제품에 스토리를 담는 거죠. 스토리텔링은 고객의 마음을 무장해제 시켜주는 역할을 하죠. 그러니까 브랜드스토리는 소비자의 닫힌 마음을 열어 주죠. 스토리는 소비자에게 저항 없이 스토리가 지닌 메시지를 받도록 하는 정신적 무장해제 기능과 고객이 제품을 구매할 때 서슴없이 손을 뻗게 하는 행동적 무장해제 기능을 할 수 있죠.”

김팀장의 자문에 한차장의 고민은 조금씩 풀리기 시작했다.

“팀장님, 그럼, 당장, 어떻게 해야죠?” 
“음, 브랜드스토리의 첫 번째는 바로 브랜드네임에 스토리를 입히는 거죠.”

김팀장은 브랜드네임에 담긴 스토리 사례를 한차장에게 화이트보드에 쓰면서 설명해줬다.

좋은 브랜드네임은 스토리가 담긴 이름이다. 또한 브랜드네임은 스토리를 입히기 좋은 소재다. 썬키스트, 죠스떡볶이, 1865, 무신사를 보자. 

[그림 1. 썬키스트, 죠스떡볶이, 무신사, 1865. 출처: 브랜드 홈페이지]


세계 최초의 농식품 브랜드는 썬키스트다. 작열하는 캘리포니아 태양을 받고 자란 오렌지 브랜드다. 그래서 썬키스트(SUNKIST) 브랜드 뜻은 ‘Sun Kissed’, 즉, ‘태양과 입맞춤하다’라는 의미다. 바로 뜨거운 캘리포니아 햇볕을 받고 잘 자란 오렌지를 말한다.

‘죠스떡볶이’의 ‘죠스’는 영어로 ‘Jaws’이다. 죠스떡볶이는 한국인 성인 여성이 벌릴 수 있는 입의 가로 길이가 4.5㎝라는 점에 착안해 3.5㎝ 떡볶이 제품을 내놓았다. 즉, 한입에 먹기 좋은 떡볶이 크기로 만든 것이다. 

‘1865’는 ‘18홀 65타 행운의 골프와인’으로 불린다. 골프에서 18홀 65타는 꿈의 스코어다. 이 와인을 마시면 이 스코어를 달성한단다. 골프를 즐기는 사람들끼리 1865는 바로 골프애호가들에게 선물하기 딱 좋은 와인이다.

‘무신사’는 ‘무지하게 신발 사진이 많은 곳’이다. 당시 신발을 좋아하는 고등학생, 신발 덕후 조만호 대표가 만든 커뮤니티로 ‘무지하게 신발 사진이 많은 곳’이라 하여 ‘무신사’라 했다. 신발 좋아하는 사람들이 다 모인 신발의 성지이자, 덕질 현장이었다.

『1시간에 끝내는 농식품 브랜드스토리 전략』 중 "브랜드네임에 스토리를 담아라"에서


■ 개요 
제   목 : 『1시간에 끝내는 농식품 브랜드스토리 전략: 농수산물 스토리텔링 홍보 가이드』
발   행 : 2022년 8월 1일
저   자 : 김태욱
출판사 : 유페이퍼
정   가 : 5,600원
형   태 : 전자책(eBook)

​■ 차례
머리말
- PR맨 김팀장의 브랜드스토리 컨설팅 이야기

차례

머리말
- PR맨 김팀장의 브랜드스토리 컨설팅 이야기

1. 브랜드네임에 스토리를 담아라
 ▸좋은 이름에는 좋은 스토리가 있다
 ▸브랜드네임에 스토리를 담는 방법
  ▪그림. 브랜드네임 스토리텔링 기법

2. 탄생스토리로 브랜드 미션을 말하라
 ▸미션에서 시작한 탄생스토리
 ▸‘갈등과 해결’의 탄생스토리 만드는 방법
  ▪그림. 해결사 스토리텔링 기법 

3. 원재료를 구체적인 말로 보여줘라
 ▸스토리를 알면 더 맛있다?
 ▸원재료를 활용한 제품스토리 방법
  ▪그림. 원재료 스토리텔링 기법

4. 유명인과 특별한 썸을 만들어라
 ▸대통령이 마신 막걸리는 다르다
 ▸브랜드를 인물과 썸을 만드는 방법
  ▪그림. 인물과 썸타는 스토리텔링 기법

5. 지역명을 스토리로 연결하라
 ▸서울에 수원왕갈비가 많은 이유
 ▸브랜드를 지역과 썸을 만드는 방법
  ▪그림. 지역과 썸타는 스토리텔링 기법

6. 광고스토리는 이루거나 해결하게 하라
 ▸광고를 보면 사고 싶다?
 ▸광고 스토리를 만드는 방법
  ▪그림. 워너비 스토리텔링 기법

7. 이벤트로 고객에게 스토리를 선물하라
 ▸우리 애들은 미스터피자만 찾는다
 ▸이벤트를 스토리텔링하는 방법
  ▪그림. 이벤트 스토리텔링 기법

8. 데이마케팅으로 숫자를 스토리텔링하라
 ▸한국의 진짜 밸런타인데이는 따로 있다
 ▸데이마케팅에 스토리를 담는 방법
  ▪그림. 데이마케팅 스토리텔링 기법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