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 메시지를 요리하다",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전자책과 강의

홍보강사 2023. 2. 8. 09:27


메시지를 가장 쉽게 전달하는 법, 바로 스토리텔링이다.  그래서 스토리텔링은 메시지를 요리하는 작업이다. 정부부처, 공공기관, 지자체에서 정책 홍보 마케팅을 위한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전자책을 소개한다. 

첫 번째 전자책은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다. 정책홍보의 시작은 메시지, 스토리, 콘텐츠가 중요하다. 즉 정책홍보를 하기 위해서 홍보담당자는 정책 메시지를 개발하고, 개발한 메시지를 스토리로 엮어서, 창의적인 콘텐츠로 완성하고 미디어로 소통해야 한다. 이번에 전자책으로 발간하는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은 그동안 정부부처, 공공기관, 지자체 강의에서 다뤘던 내용을 좀 더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가격은 3600원이며,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등 주요 인터넷서점에서 판매 중이다. 목차는 다음과 같다.

I. 전략적으로 메시지를 개발하라
  1. 홍보는 전략 싸움, 핵심은 2M
     (1) 홍보 전략 프로세스 6단계
     (2) 메시지 전략과 미디어 전략, 2M
  2. 메시지 개발, 핵심 키워드
     (1) 메시지 소재 발굴: 홍보 아이템에서 메시지 찾기
     (2) 메시지 개발: 핵심 키워드 만들기
  3. 메시지 팩트, 사실과 근거
     (1) 메시지 근거 자료 수집 방법
     (2) 메시지 팩트: 근거 자료 정리하기
  4. 메시지 표현, 콘텐츠 유형
     (1) 메시지 표현: 콘텐츠 유형
     (2) 메시지 표현 방법: 메시지 기술 8가지

II. 개발한 메시지는 스토리텔링하라
  1. 가장 쉽게 메시지 전달하기, 스토리텔링
     (1) 정책에 스토리를 입히는 게 소통이다
     (2) 정책 스토리텔링의 기능
  2. 스토리텔링 기법, '인물, 배경, 사건’
     (1) 스토리 3요소, 인물, 배경, 사건
     (2) 정책홍보와 스토리텔링의 정의
     (3) 정책 스토리텔링 기법 1: 인물에서 시작하라
  3. 스토리의 구조, ‘갈등 & 해결’
     (1) 스토리 기본 구조, 갈등과 해결 
     (2) 정책 스토리텔링 기법 2: 정책 사례를 구조화하라
     (3) 정책 스토리텔링 기법 3: 스토리보드를 만들어라

III. 스토리는 콘텐츠로 완성하라 
  1.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SNS 콘텐츠 제작 도구
     (1) 포토샵 안되면, 포토스케이프X
     (2) 디자인 전공이 아니면, 망고보드 
     (3) 촬영 스트레스 굿바이! 두들리 동영상
  2. 글, 이미지, 동영상 콘텐츠 제작 사례
     (1) 메시지 전략의 핵심, 보도자료
     (2) 촬영없이 만드는 화이트보드 애니메이션

두 번째 전자책은 『스토리텔링전략시리즈3-정책브랜드편. 스토리를 보면 정책이 보인다』다. 정책홍보의 목적은 메시지 전달이다. 그 메시지를 가장 쉽게 전달하는 방법은 스토리텔링이며, 스토리텔링은 고객의 머릿속에 메시지를 구체적인 그림으로 그려주는 것이다. 특히, 정책홍보의 경우에는 정책에 이름을 붙이고 스토리를 입히는 게 중요하다. 가격은 4800원이며,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등 주요 인터넷서점에서 판매 중이다. 목차는 다음과 같다.

1. 마을에서 무료상담 받으세요, 마을변호사제도 
2. 청년과 신혼부부를 위한 주거사다리, 청신호 
3. 코로나19를 막는 시간, 30초 노래비누 캠페인
4. 내가 먹는 약이 궁금하면, e약은요
5. 주연으로 삽시다, 주택연금 
6. 사장님을 지켜주는 우산, 노란우산 
7. 조달청의 다른 이름, 나라장터
8. 꼭 다시 보자, 매월 8일 보라데이
9. 잘 버리고 덜 버리는 지구의 스타, 인천 버리스타
10. 모두 이롭게 하는 착한 페이, 익산 다이로움
11. 환경과 건강을 위한 한 걸음, 11월 11일 보행자의 날
12.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찾동
13. 우리 동네는 우리가 뛴다, ‘배달특급’과 ‘배달의 명수’
14. 서울이 만들다, 서울메이드
15. 영화는 결제하고 보세요, 무비히어로 캠페인
16. 마지막 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
17. 이제 ‘군마트’라 불러주세요, 군마트
18. 캐릭터는 스토리텔러, 고양이와 한수원 씨
19. 50 이후의 삶을 준비하는 곳, 서울시50플러스재단
20. 제대군인을 응원합니다, “브라보! 마이 라이프”

[부록] “브랜드 스토리텔링 7팁” 요약
 TIP 1. 브랜드 아이덴티티에서 시작하라
 TIP 2. 스토리 3요소를 활용하라: 인물, 배경, 사건
 TIP 3. 브랜드스토리텔링 공식 ‘소재+메시지+편집’을 기억하라
 TIP 4. 고객을 ‘결핍과 해결’로 설득하라
 TIP 5. 브랜드를 썸 타게 하라
 TIP 6. 특징을 찾아 의미부여하라
 TIP 7. 대유, 직유, 은유, 의인, 상징 등 비유법을 활용하라

 


필자는 전자책 내용을 중심으로 관련 강의도 한다. 문화체육관광부, 법무부, 미래창조과학부, 국가기록원, 경기도인재개발원, 전라북도인재개발원, SH서울주택도시공사, 경기도청, 충남도청, 성남시청, 시흥시청, 동두천시청, 국가보훈처, 육군본부, 지방공기업평가원 등에서 강의를 진행했다. 주요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전략적으로 메시지를 개발하라
  - 정책홍보와 스토리텔링의 이해 
  - 정책 홍보는 전략 싸움, 핵심은 2M

II. 개발한 메시지는 스토리텔링하라
  - 가장 쉽게 메시지 전달하는 법
  - 홍보와 광고에서 스토리텔링 활용법
  -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법

III. 스토리는 콘텐츠로 완성하라
  - 글, 이미지, 동영상 콘텐츠
  - 정책이용자 사례 스토리텔링
  -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