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

"농식품 홍보를 위한 농식품 스토리텔링" 전자책 & 강의

홍보강사 2023. 2. 6. 16:39


농식품 홍보 마케팅을 위한 농식품 스토리텔링 전자책을 소개한다.

첫 번째 전자책은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다. 이 전자책은 식음료 브랜드 식품 창업 스토리텔링 전략을 담았다. 농식품 마케팅이 운명인 농식품 홍보인과 마케터들에게는 고민이 있다. 바로 ‘스토리의 소재를 어디서 어떻게 발굴하고, 또 어떻게 스토리로 개발할 것인가’이다. 필자는 브랜드스토리텔링 관련해 집필도 했으며, 수년간 컨설팅, 강의, 워크숍을 진행하며 몇 가지 법칙과 기법을 발견했다. 이 책에는 농식품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전략과 스토리 개발 방법에 대해 정리했다. 책 목차는 다음과 같다. 가격은 5600원이며,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등 주요 인터넷서점에서 판매 중이다.

I. 식음료 브랜드스토리텔링 전략 사례분석
 1. 대한민국 골퍼들이 사랑한 와인, 1865
 2. 효자를 도운 돼지 설화, 도드람
 3. 대통령이 마셔 유명해진 막걸리, 배다리와 소백산
 4. 고객을 배려한 한입 크기, 죠스떡볶이
 5. 요양원 형제의 특별한 식사, 켈로그
 6. 병을 고친 알프스의 생명수, 에비앙 

II. 농식품 스토리텔링 이해와 기법 
 1. 스토리 3요소와 ‘갈등과 해결’ 구조 
 2. 스토리텔링의 정의
 3. 홍보에서 스토리텔링 기능 
 4. 농식품 스토리 유형, 이야기 셋

III. 농식품 브랜드스토리텔링 7가지 기법
 1. 브랜드네임에 스토리를 담아라
 2. 제품 탄생을 스토리텔링하라
 3. 메시지를 그림처럼 그려라
 4. 유명한 인물과 연결시켜라
 5. 지역 스토리를 활용하라
 6. 명작의 감동을 패러디하라
 7. 숫자에 스토리를 담아라

IV. 농식품 브랜드스토리 개발 3단계
 1.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재 찾기
 2. 브랜드스토리텔링 구조 만들기
 3. 브랜드스토리텔링 플롯 짜기

V.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SNS콘텐츠 전략
 1. 스토리 콘텐츠 제작
 2. 스토리텔링 4가지 유형과 소셜스토리텔링
 3.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두 번째 전자책은 『1시간에 끝내는 농식품 브랜드스토리 전략』다. 이 전자책은 농수산물 스토리텔링 홍보 가이드다. 필자는 농촌진흥청, 농식품공무원교육원, 농식품신유통연구원 등 농식품 관련 공공기관에서 컨설팅과 강의를 했다. 이 책은 필자의 농식품 분야 자문과 강의를 토대로 가상으로 스토리텔링하고, 스토리 속에서 브랜드스토리 전략 수립 방법을 알려주고자 한다. 책 목차는 다음과 같다. 가격은 5600원이며,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등 주요 인터넷서점에서 판매 중이다.

1. 브랜드네임에 스토리를 담아라
 ▸좋은 이름에는 좋은 스토리가 있다
 ▸브랜드네임에 스토리를 담는 방법
  ▪그림. 브랜드네임 스토리텔링 기법

2. 탄생스토리로 브랜드 미션을 말하라
 ▸미션에서 시작한 탄생스토리
 ▸‘갈등과 해결’의 탄생스토리 만드는 방법
  ▪그림. 해결사 스토리텔링 기법 

3. 원재료를 구체적인 말로 보여줘라
 ▸스토리를 알면 더 맛있다?
 ▸원재료를 활용한 제품스토리 방법
  ▪그림. 원재료 스토리텔링 기법

4. 유명인과 특별한 썸을 만들어라
 ▸대통령이 마신 막걸리는 다르다
 ▸브랜드를 인물과 썸을 만드는 방법
  ▪그림. 인물과 썸타는 스토리텔링 기법

5. 지역명을 스토리로 연결하라
 ▸서울에 수원왕갈비가 많은 이유
 ▸브랜드를 지역과 썸을 만드는 방법
  ▪그림. 지역과 썸타는 스토리텔링 기법

6. 광고스토리는 이루거나 해결하게 하라
 ▸광고를 보면 사고 싶다?
 ▸광고 스토리를 만드는 방법
  ▪그림. 워너비 스토리텔링 기법

7. 이벤트로 고객에게 스토리를 선물하라
 ▸우리 애들은 미스터피자만 찾는다
 ▸이벤트를 스토리텔링하는 방법
  ▪그림. 이벤트 스토리텔링 기법

8. 데이마케팅으로 숫자를 스토리텔링하라
 ▸한국의 진짜 밸런타인데이는 따로 있다
 ▸데이마케팅에 스토리를 담는 방법
  ▪그림. 데이마케팅 스토리텔링 기법

 


필자는 전자책 내용을 중심으로 강의도 한다. 주요 강의처는 농촌진흥청, 농식품공무원교육원, 농식품신유통연구원, aT농식품유통교육원 등 농식품 관련 공공기관에서 <농식품 홍보 콘텐츠 발굴 및 스토리텔링 전략>, <농식품 SNS와 스토리로 홍보하라> 등의 주제로 강의와 워크숍도 진행하고 있다. 주요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
 1. 식음료 브랜드스토리텔링 전략 사례분석
 2. 스토리 3요소와 ‘갈등과 해결’ 구조
 3. 농식품 브랜드스토리텔링 7가지 기법
 4. 스토리텔링 작법과 실습

II. 온라인 SNS 홍보와 콘텐츠 제작 도구
 1. 온라인 소셜미디어의 이해와 홍보 활용법 
 2.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 활용 방법
 3. SNS 운영전략 및 소셜콘텐츠 전략
 4. 이미지/영상 콘텐츠 직접 제작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