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

[eBook]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정책홍보 방법 : 메시지-스토리텔링-콘텐츠

홍보강사 2023. 8. 17. 08:34


가장 쉽게 전달하는 법, 스토리텔링이다.
홍보는 우리 브랜드를 잘 기억하게 하고, 메시지를 잘 이해하는 거다. 이 목적을 잘 수행하는 방법으로 스토리텔링만큼 효과적인 건 아직 없다. 특히, 정책홍보는 더 그렇다. 정책에 브랜드를 만들어 스토리를 입히거나, 정책 이용자의 사례를 발굴해 스토리텔링한다면 아주 효과적이다. 

스토리텔링은 메시지를 요리하는 거다. 
정책홍보는 우리가 홍보할 정책, 캠페인, 제도, 행사에서 메시지를 개발하고, 이를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스토리텔링하고, 끝으로 이를 콘텐츠로 만들어 미디어를 활용해 공중에게 전달하는 활동이다. 스토리텔링은 그 중심에 있다.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개정판)》은 홍보전략과 메시지 개발부터, 스토리텔링 기법과 기본 구조와 전략을 상세하게 설명했고, 그리고 콘텐츠 제작 도구와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까지 담았다. 

책은 전자책이라 가볍다. 내용은 군더더기 없이 가볍게, 가격 역시 종이책보다 가볍다. 예스24, 알라딘, 밀리의서재 등 인터넷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고, 또 유페이퍼 사이트에서 약 30% 가격으로 30일간 빌려볼 수도 있다.

 

■ 목차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개정판)>

머리말
- 정책홍보, ‘메시지–스토리텔링–콘텐츠’를 기억하라

I. 전략적으로 메시지를 개발하라
  1. 홍보는 전략 싸움, 핵심은 2M
     ▪홍보 전략 프로세스 6단계
     ▪메시지 전략과 미디어 전략, 2M
  2. 메시지 개발, 핵심 키워드
     ▪메시지 소재 발굴: 홍보 아이템에서 메시지 찾기
     ▪메시지 개발: 핵심 키워드 만들기
  3. 메시지 팩트, 사실과 근거
     ▪메시지 근거 자료 수집 방법
     ▪메시지 팩트: 근거 자료 정리하기
  4. 메시지 표현, 콘텐츠 유형
     ▪메시지 표현: 콘텐츠 유형
     ▪메시지 표현 방법: 메시지 기술 8가지

II. 개발한 메시지는 스토리텔링하라
  1. 가장 쉽게 메시지 전달하기, 스토리텔링
     ▪정책에 스토리를 입히는 게 소통이다
     ▪정책 스토리텔링의 기능
     ▪스토리텔링 4가지 유형
  2. 스토리텔링 기법, '인물, 배경, 사건’
     ▪스토리 3요소, 인물, 배경, 사건
     ▪정책홍보와 스토리텔링의 정의
     ▪정책 스토리텔링 기법 1: 인물에서 시작하라
  3. 스토리의 구조, ‘갈등 & 해결’
     ▪스토리 기본 구조, 갈등과 해결 
     ▪정책 스토리텔링 기법 2: 정책 사례를 구조화하라
     ▪정책 스토리텔링 기법 3: 스토리보드를 만들어라
  4. 브랜드 스토리텔링 7팁

III. 스토리는 콘텐츠로 완성하라 
  1.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SNS 콘텐츠 제작 도구
     ▪포토샵 안되면, 포토스케이프X
     ▪디자인 전공이 아니면, 망고보드 
     ▪촬영 스트레스 굿바이! 두들리 동영상
  2. 글, 이미지, 동영상 콘텐츠 제작 사례
     ▪메시지 전략의 핵심, 보도자료
     ▪촬영없이 만드는 화이트보드 애니메이션
  3. 다양한 정책 브랜드 스토리텔링 사례
     ▪정부부처와 공공기관 브랜드 스토리텔링
     ▪지자체 브랜드 스토리텔링
  4.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소셜미디어와 소셜스토리텔링 특징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10가지

 

▶ 빌려볼 수 있는 곳

https://prman.upaper.kr/content/1159314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개정판)

정책홍보, ‘메시지–스토리텔링–콘텐츠’를 기억하라! 정책홍보의 시작은 메시지다. 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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