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

[eBook] 광고 스토리 대부분은 꿈을 이루거나 악을 물리친다?

홍보강사 2023. 8. 21. 09:26


TV 광고는 스토리를 담고 있다. 광고 내용을 잘 들여다보면, 대부분 소비자나 이용자의 경험이나 상황을 스토리로 만들어 광고로 활용하고 있다.    
좀 더 살펴보면, 스토리 구조가 비슷하다. 첫째, 소비자나 이용자가 하고 싶은 것을 이루도록 한다. 둘째는 소비자가 닥친 문제를 풀어준다.

필자는 첫 번째 스토리 구조를 '워너비 스토리텔링 기법'이라 하고. 두 번째 구조를 '해결사 스토리텔링 기법'이라고 부른다. 즉, 광고는 아주 많이 꿈을 이루는 워너비 스토리텔링 기법이나 악을 물리치는 해결사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하고 있다.

이 책 《브랜드스토리 꿈을 이루거나 악을 물리치다》는 전자책이다. 그래서 가볍다. 분량도 꼭 필요한 것만 담아 가볍고, 가격 역시 종이책보다 가볍다. 예스24, 알라딘, 교보문고, 리디북스, 밀리의서재 등 인터넷 서점에서 살 수 있고, 또 유페이퍼 사이트에서 약 30% 가격으로 30일간 빌려볼 수도 있다.


브랜드스토리 꿈을 이루거나 악을 물리치다

머리말
- 워너비 스토리텔링과 해결사 스토리텔링 기법과 사례

I. 꿈을 이루는 워너비 스토리텔링 기법
 1. '욕망의 삼각형' 구조에서 시작하다
 2. 고객은 변화와 강화를 욕망한다

II. 꿈을 이루는 워너비 스토리텔링 사례
 1. 왕비가 된 배우를 워너비하는 에르메스 켈리백
 2. 피겨여왕을 워너비하는 제이에스티나
 3. 짜릿한 순간을 워너비하는 페레로 로쉐
 4. 18홀 65타를 워너비하는 1865
 5. 불만족을 넘어 미(美)를 워너비하는 씨크릿우먼 

III. 악을 물리치는 해결사 스토리텔링 기법
 1. '결핍과 해결' 구조에서 시작하다
 2. 고객은 치료와 위로를 요구한다
 
IV. 악을 물리치는 해결사 스토리텔링 사례
 1. 노동자의 불편을 해결하는 뉴발란스
 2. 뜨거운 태양을 해결하는 레이밴
 3. 구매자의 죄책감을 해결하는 닥터유 
 4. 불편한 순간을 해결하는 죠스떡볶이 
 5. 불안한 사업을 해결하는 노란우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