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

인물과 배경을 활용하라_『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브랜드 마케팅 공식 28』 전자책

홍보강사 2023. 5. 25. 10:42


스토리 3요소인 ‘인물, 배경, 사건’은 일반적인 브랜드, 홍보, 광고, 소셜마케팅 스토리텔링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그중 인물과 배경은 제품, 서비스, 정책에 스토리를 입히는 과정에서 매우 활용하기 적합한 요소다. 또, 배경 역시 지역이나 장소를 활용해 스토리를 입히기에 효과적이다. 그럼, 스토리의 3요소(정확하게 말하면 소설의 3요소다)인 인물, 배경, 사건을 먼저 설명하고, 스토리텔링 기법을 설명하겠다.

“전어하면 무엇이 가장 먼저 생각납니까?” 
필자는 스토리텔링 강의 시간에 이렇게 묻곤 한다. 대부분 청중의 답은 ‘며느리요’라고 한다. 그것도 집 나간 며느리라고 한다. 바로 이 ‘가을 전어’를 유명하게 만든 일등 공신은 바로 며느리인 셈이다. 전어구이가 얼마나 맛있으면 전어 굽는 냄새에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올까, 이런 그림이 우리 머릿속에 그려지게 된다.

스토리에서 꼭 필요한 스토리의 3요소는 인물, 배경, 사건이다. 여기서 인물은 사건을 만드는 주인공과 등장인물의 성격, 즉 캐릭터를 말하며, 배경은 사건이 일어나는 시간적 공간적 상황을 말하며, 스토리가 전개될 복선을 만드는 작업을 한다. 사건은 등장인물들 사이의 관계에 따라 일어나는 여러 종류의 의미 있는 변화들이다.
 

[그림 1-1. 스토리 3요소 인물, 배경, 사건]


전어 이야기를 보자. 며느리의 집 나간 이야기에는 스토리의 3요소인 인물, 배경, 사건이 그대로 들어 있다. 인물은 며느리고, 배경은 집과 가을, 사건은 가출과 귀가로 볼 수 있다.

결국, 스토리를 한 줄로 말하면, ‘누가 어디에서 어찌어찌했다’로 말할 수 있다. 영화 ‘명량’을 예로 들면,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 때 명량해전에서 13척의 배로 왜적 130척을 무찔렀다’로 말할 수 있다. 

▪인물 스토리텔링 기법

인물 스토리텔링 기법은 인물, 배경, 사건 중에서 인물을 활용한 기법이다. 즉, 인물로 인해 스토리를 만들고 우리 머릿속에 그림을 그려주는 역할을 하는 기법이다. 

세종대왕이 안질을 고치러 행차했다는 전의초수의 ‘왕의 물 축제’, 평생 간잡이로 산 이동삼 명인의 ‘안동 간고등어’, 박정희 대통령이 반한 ‘배다리막걸리’ 등은 인물만 있어도 충분히 그림을 그려준다.

브랜드, 홍보, 광고, 소셜마케팅에서는 이처럼 인물 스토리텔링 기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가장 중요한 이유는 인물, 배경, 사건의 긴 스토리가 아닌 인물만 가지고도 충분히 고객의 머릿속에 그림을 ‘쉽게’ 그릴 수 있기 때문이다.

▪배경 스토리텔링 기법

배경 스토리텔링 기법은 인물, 배경, 사건 중에서 배경을 활용한 기법이다. 즉, 지역, 장소 등 배경으로 스토리텔링하고 우리 머릿속에 그림을 그려주는 역할을 하는 기법이다. 

영화에서도 나와 유명한 ‘수원왕갈비’, 한우! 하면 떠오르는 ‘횡성한우’, 냉면 애호가들이 사랑하는 ‘평양냉면’ 등은 그 지역 이름만 붙어도 믿음이 가고, 우리 머릿속에 충분히 그림을 그려준다.

브랜드, 홍보, 광고, 소셜마케팅에서도 이렇게 장소, 지역 등 배경 스토리텔링 기법을 꽤 많이 활용하고 있다. 가장 중요한 이유는 인물, 배경, 사건의 긴 스토리가 아닌 지역 이름이나 장소 등 배경만 가지고도 충분히 고객의 머릿속에 그림을 ‘쉽게’ 그려주기 때문이다.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브랜드 마케팅 공식 28》 중 "인물과 배경 스토리텔링 기법"에서 


■ 개요 
 제   목 :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브랜드 마케팅 공식 28』
 발   행 : 2023년 5월 15일
 저   자 : 김태욱
 출판사 : 유페이퍼
 정   가 : 7,500원
 형   태 : 전자책(eBook)

​■ 차례
머리말
- 브랜드, 홍보, 광고, 소셜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 활용법 총정리

I. 브랜드 마케팅에서 써먹는 스토리텔링 기법
 1. 스토리 3요소 : 인물과 배경 스토리텔링 기법
 2. 갈등과 해결 : 워너비와 해결사 스토리텔링 기법
 3. 기승전결 : 선형 비선형 콘텐츠 생산 기법
 4. 스토리텔링 4가지 유형 : 소셜스토리텔링 기법

II.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브랜드 공식 7
 [공식01]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 - 브랜드네임 스토리텔링
 [공식02] 브랜드와 인물을 연결하라 - 인물 스토리텔링 
 [공식03] 의미있는 장소를 활용하라 - 장소 스토리텔링
 [공식04] 신화와 설화를 담아라 - 신화 스토리텔링
 [공식05] 특징과 숫자에 의미부여하라 - 의미부여 스토리텔링
 [공식06] 새로운 개념을 전파하라 - 신조어 스토리텔링
 [공식07] 비유법을 활용하라 - 비유법 스토리텔링

III.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공식 7
 [공식08] 미션과 비전을 담아라 - 탄생스토리
 [공식09] 마음속에 스토리로 남게 하라 - 공익캠페인
 [공식10] 고객에게 스토리를 선물하라 - 홍보이벤트
 [공식11] 극적으로 공감하게 하라 - 사내커뮤니케이션
 [공식12] 독자에게 구체적으로 말하라 - 보도자료
 [공식13] CI와 슬로건에 스토리를 담아라 - CI 스토리텔링
 [공식14] 기업철학으로 대응하라 - 위기관리

IV.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광고 공식 7
 [공식15] 브랜드와 모델을 연결하라 - 워너비 스토리텔링
 [공식16]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라 - 해결사 스토리텔링
 [공식17] 고객 미담을 발굴하라 - 고객 스토리텔링 
 [공식18] 아주 만만한 친구가 돼라 - 캐릭터 스토리텔링
 [공식19] 고객을 익숙함으로 초대하라 - 패러디 스토리텔링
 [공식20] 패키지에도 존재감을 보여라 - 패키지 스토리텔링
 [공식21] 개연적 픽션으로 공감하라 - 픽션 스토리텔링

V.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소셜마케팅 공식 7
 [공식22] 인물과 배경을 설정하라 - 콘텐츠 양산
 [공식23] 매일 만나는 친구가 돼라 - 스토리텔러 활용  
 [공식24] 콘텐츠 작성을 유도하라 - 멍석 콘텐츠
 [공식25] 보여주거나 메시지를 담아라 - 브랜디드 콘텐츠
 [공식26] 고객과 함께 스토리를 개발하라 - 콘텐츠 개발 
 [공식27] 개입해 스토리를 창출하라 - 소셜스토리텔링  
 [공식28] 관찰하고 관리하라 - 비선형 콘텐츠 확장

■ 판매처 
현재(2023. 5. 25)는 아래 인터넷서점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외 다른 인터넷서점은 곧 등록될 예정입니다.

- 예스24
http://www.yes24.com/Product/Goods/119134467

- 알라딘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317381265


■ 저자 소개
김태욱 (홍보 컨설턴트 강사)
스토리엔 대표이며 한국생산성본부 홍보마케팅 전임교수다. 오리온그룹, ADT캡스 홍보팀장, 성신여대 외래교수를 지냈고, 법무부, 국방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서울시50플러스재단, 서울산업진흥원, 경기복지재단, 서울복지재단, 서울시인재개발원, 한국보건복지인재원,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아르떼, 충남문화재단, 농촌진흥청, 인천시청, 성남시청, 성균관대, 을지대, LG, SK텔레콤, 롯데, CJ, 현대백화점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고,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 집필 저서(종이책)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2015)’,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공저, 2020)’,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2019)’,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2016)’, ‘사회복지 홍보(공저, 2016)’, ‘브랜드스토리텔링(2015)’,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2015)’,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공저, 2013)’, ‘브랜드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공저, 2012)’, ‘제대로 통하는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공저, 2011)’,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2007)’,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공저, 2019)’ 등 12권

▶ 집필 저서(전자책)
‘디알못탈출시리즈_포토스케이프/망고보드/두들리’,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브랜드스토리텔링 7팁’,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1인기업시리즈_깨알홍보팁22/블로그홍보/인스타그램홍보/유튜브네이버TV홍보’, ‘중소벤처기업 홍보전략 10단계’, ‘SNS 콘텐츠 직접 만들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광고홍보콘텐츠’,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 ‘2시에 줌 합시다’, ‘스토리텔링 글쓰기 9가지 기술’, ‘스토리를 알면 더 맛있다?’, ‘스토리를 입히면 더 멋있다?’, ‘스토리를 보면 정책이 보인다’, ‘메시지는 휴리스틱이다’, ‘휴리스틱으로 별명 짓기’, ‘휴리스틱으로 대표 되기’, ‘휴리스틱으로 상기하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109개 사례로 알려주는 스토리텔링 활용법’, ‘사회복지관 홍보전략 10단계’,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개정판)’, ‘도서관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교육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SNS 홍보 글쓰기 8가지 기술’, ‘제페토 합니다’, ‘이프랜드 다모여라’, ‘게더타운 Let’s meet!’, ‘3대 메타버스 이.제.타!’, ‘스토리텔링으로 전문화하고 스토리두잉으로 진화하라’, ‘검색되고 명료하고 구체적인 제목 쓰기’, ‘PI 사람이 홍보다’, ‘PR맨이 알아두면 쓸모있는 개념과 활용’, ‘강사의 마케팅’, ‘메타버스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 ‘브랜드스토리 꿈을 이루거나 악을 물리치다’, ‘매출하락이 홍보 때문이라고요?’, ‘스토리로 고객이 지갑을 열게 하라’, ‘1시간에 끝내는 사회복지 홍보전략 짜는 법’, ‘시간에 끝내는 농식품 브랜드스토리 전략’, ‘1시간에 끝내는 상담센터 홍보 마케팅 비법’,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10’, ‘60권 저자의 전자책 만들기 강의’,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 ‘챗GPT로 쓰고 전자책으로 만드는 자서전’, ‘정책홍보 스토리텔링(개정판)’,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브랜드 마케팅 공식 28' 등 57권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브랜드 마케팅 공식 28 - YES24

브랜드, 홍보, 광고, 소셜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 활용법 총정리!스토리텔링은 ‘쉽게’의 철학이다. 브랜드, 홍보, 광고, 소셜마케팅 등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목적은 메시지 전달이다. 그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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