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실행전략

[eBook] 사회복지 홍보의 마무리, '홍보 입문서'와 '홍보전략 수립' 가이드

홍보강사 2023. 8. 22. 12:10


"대표님, 우리 복지관이 이사를 했는데, 그 후로 이용자 모집이 잘 안돼요."
“강사님, 우리가 낸 보도자료는 왜 기사화가 잘 안 될까요? 기껏해야 온라인뉴스에 한두 건 정도 나와요.”
“유튜브를 만들었는데, 올릴만한 동영상이 없어요? 요즘 홍보채널로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이 대세인데, 어떻게 하죠?”

필자는 몇몇 사회복지관 홍보 컨설팅을 진행한 적이 있다. 사회복지사들의 여러 가지 고민이 듣고 이를 자문했다. 그런데 고민에 공통적으로 사회복지관 홍보담당자에게 강조하는 게 있다. 바로 홍보전략이다. 홍보전략에 관해 조금만 이해하면 홍보가 훨씬 효율적이다. 

홍보는 전략에서 출발해야 한다. 어떻게 보도자료를 기사로 나오게 할지,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에는 어떤 콘텐츠를 올려야 할지, 모두 전략에서 시작한다. 홍보전략은 무엇을 홍보할지, 왜 홍보를 하는지, 목표 공중은 누구인지를 정하고, 홍보전략의 핵심인 2M을 고민하는 것이다. 2M은 메시지와 미디어다. 즉, 홍보전략은 ‘목표 공중에게 무슨 말을 어떻게 전할지’에 관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는 거다. 

두 권의 전자책 《사회복지관 홍보전략 10단계》와 《1시간에 끝내는 사회복지 홍보전략 짜는 법》은 노인복지관, 청소년수련관, 아동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지역사회복지관에서 홍보를 처음 맡게 된 사회복지사 선생님들을 위해 쓴 홍보 입문서와 사회복지관 홍보전략 수립을 실습할 수 있는 가이드북이다. 홍보의 개념부터 홍보전략, 언론홍보, 소셜미디어홍보, 스토리텔링 등 다양한 홍보기술을 되도록 쉽게 풀었다. 또, 홍보전략 짜는 방법을 사례를 들어 썼다.

모두 전자책(eBook)이다. 그래서 가볍다. 분량도 꼭 필요한 것만 담아 가볍고, 가격 역시 종이책보다 가볍다. 예스24, 알라딘, 리디북스, 밀리의서재 등 인터넷 서점에서 살 수도 있고, 또 유페이퍼 사이트에서 약 30% 가격으로 30일간 빌려볼 수도 있다.


사회복지관 홍보전략 10단계

목차
머리말
- 홍보의 출발은 전략이고, 실행은 2M이다  

1단계. 사회복지관 홍보, 제대로 이해하자
 1. 홍보(PR)란 무엇인가
 2. 기업홍보와 기관홍보 비교
 3. 사회복지관 홍보와 공중

2단계. 홍보는 전략이다, 전략부터 세우자
 1. 홍보전략 프로세스 6단계
 2. 메시지 전략과 미디어 전략, 2M
 3. 홍보 프로그램 실행

3단계. 메시지를 담은 콘텐츠는 미디어로 전달하자
 1. 홍보실행 프로세스: 메시지, 스토리텔링, 콘텐츠, 미디어
 2. 언론 미디어 PR 활동
 3. 소셜 미디어 PR의 중심, 블페인유

4단계. 신문기사, 구조를 이해하고 접근하자
 1. 보도자료의 신문기사화 과정
 2. 기사화 확률을 높이는 방법 
 3. 보도자료 기획 5원칙

5단계. 보도자료, 작성공식을 알고 쓰자
 1. 보도자료 기본구조
 2. 메시지 중심의 ‘점-선-면’ 전략
 3. 제목, 부제목, 리드문, 인용문 등 요소별 조립

6단계. 스토리텔링, 제대로 알고 써먹자 
 1. 스토리 3요소와 ‘갈등과 해결’ 구조
 2. 스토리 발굴과 작성 방법
 3. 복지관 홍보에서 스토리텔링 활용법

7단계. 보도자료에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자
 1. 제목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기
 2. 리드문에 이용자 스토리 담기
 3. 인용문에 스토리 담기

8단계. SNS콘텐츠도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자
 1. 선형적 스토리와 비선형적 스토리 
 2. 스토리텔링 4가지 유형과 소셜스토리텔링
 3.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9단계. 블로그 콘텐츠, 핵심은 키워드다
 1. 복지관 이용자와 네티즌 키워드
 2. 키워드 담은 콘텐츠 발행
 3. 검색에 유리한 블로그 만들기

10단계. 소식지, 스토리텔링 글쓰기로 써보자
 1. ‘갈등과 해결’ 구조의 미담 글
 2. 주인공의 명대사 인용하기
 3. 핵심 대화는 큰따옴표에 담기


1시간에 끝내는 사회복지 홍보전략 짜는 법

머리말
- PR맨 김팀장의 홍보전략 이야기

0. 홍보전략을 수립하라!
 ▸전략이 필요한 이유
  [그림1] 전략의 필요성과 방법
 ▸홍보전략은 바로 2M 중심, 7단계다
  [그림2] 커뮤니케이션 과정 모델
  [그림3] 홍보전략 수립 7단계

1. 홍보 소재와 포인트를 개발하라!
 ▸무엇을 홍보할지 소재를 정하자
  [그림4] 사회복지관 홍보 소재
 ▸홍보 포인트를 찾고 캠페인으로 묶어라
  [그림5] 1단계. 홍보 소재와 포인트

2. 목표와 타깃을 구체화하라!
 ▸목표는 측정할 수 있게... 범위, 목표치, 기한
 ▸구체적인 타깃, 페르소나 설정
  [그림6] 2단계. 홍보 목표와 타깃

3. 타깃별 메시지를 잡아라!
 ▸타깃별 메시지 전략
 ▸타깃별 후크 메시지로 공략하라
  [그림7] 3단계. 타깃별 후크 메시지
 ▸메시지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
  [그림8] 보도자료 작성 사례

4. 타깃별 미디어를 선정하라!
 ▸미디어 분류: 매스미디어, ATL, 트리플미디어
  [그림9] 트리플미디어 분류
 ▸통합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구조
  [그림10] 통합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구조
 ▸타깃별 미디어 믹스하라
  [그림11] 4단계. 타깃별 미디어 믹스

5. 효율적인 실행 프로그램을 짜라!
 ▸다양한 홍보 실행 프로그램
  [그림12] 다양한 홍보 실행 프로그램
 ▸홍보 효율을 위한 ‘선택과 집중’
  [그림13] 5단계. 홍보 실행 프로그램

6. 예산과 일정을 설계하라!
 ▸홍보 예산 항목
 ▸전체 일정 관리 
  [그림14] 6단계. 홍보 예산과 일정

7. 평가 시스템을 만들어라!
 ▸홍보 아웃풋과 아웃컴 측정
  [그림15] 아웃풋과 아웃컴 측정
 ▸홍보 목표 평가
  [그림16] 7단계. 홍보 평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