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실행전략

[eBook] 잘나가는 강사는 셀프 마케팅도 잘한다

홍보강사 2023. 8. 21. 16:00

잘나가는 강사가 되려면 세 가지가 중요하다. 강의 콘텐츠, 강의 기술 그리고 셀프 홍보 마케팅이다. 필자가 13년 동안 기업 기관을 대상으로 강의를 꾸준히 하면서 체득한 강사의 마케팅 비법 20가지를 정리했다. 강의 콘텐츠 개발과 신상품 개발, 강사 브랜딩, 강의 홍보, 강의 영업과 고객 대응 등을 20개로 묶어 소개했다. 마케팅 중심으로 쓴 책이라 강의 기술은 제외했다.

강의를 직업으로 선택한 기업 기관 교육 강사가 시행착오를 덜 하기 바라며 썼다. 먼저, 무엇을 콘텐츠로 할까를 시작으로 강사로서 브랜딩을 어떻게 할까, 또 강의는 어떻게 홍보하고, 강의 의뢰가 오면 대응은 어떻게 할지, 새로운 강의 콘텐츠는 어떻게 개발할까를 담았다.

이 책 《강사의 마케팅 : 12년 차 기업기관교육 강사의 마케팅 비법 20》은 전자책이다. 그래서 가볍다. 분량도 꼭 필요한 것만 담아 가볍고, 가격 역시 종이책보다 가볍다. 예스24, 알라딘, 리디북스, 밀리의서재 등 인터넷 서점에서 살 수도 있고, 또 유페이퍼 사이트에서 약 30% 가격으로 30일간 빌려볼 수도 있다.

강사의 마케팅
- 12년 차 기업기관교육 강사의 마케팅 비법 20 -

I. 첫 강의 콘텐츠 개발

 1. 경력에서 콘텐츠를 찾아라
 2. 나를 4Cs와 SWOT로 분석하라
 3. 검색되는 강의 제목을 네이밍하라
 4. 끌리는 커리큘럼을 작성하라
 5. 강의 메뉴판을 만들어라 

II. 강의 홍보와 강사 브랜딩 
 1. 슬로건이나 별명을 만들어라 
 2. 뉴스에 검색되는 칼럼을 써라
 3. 블로그 키워드를 선점하라
 4. 강의 현장을 SNS에 올려라 
 5. 네이버 인물검색에 등록하라

III. 강의 영업과 고객 대응
 1. 교육기관 하나는 꽉 잡아라
 2. 명함에 강의를 상세히 보여라
 3. 문의 경로와 의도를 알고 대응하라
 4. 문의자에게 5가지는 꼭 확인하라 
 5. 강의 실적을 데이터화하라

IV. 신상품 개발과 확장 전략
 1. 종이책이나 전자책을 써라
 2. 대면과 비대면 강의를 모두 하라
 3. 강의도 캐시카우와 스타로 관리하라
 4. 새롭게 개발하고 리뉴얼하라
 5. 평소에 강의 콘텐츠를 준비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