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실행전략

[eBook] PR맨이 꼭 알아야 할 10가지 이론

홍보강사 2023. 9. 3. 08:58


2007년에 첫 책《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를 쓸 때, '유지무지 교삼십리(有智無智 較三十里)란 말'로 시작했다. 이 말은 ‘알고 하는 것과 모르고 하는 것은 삼십 리 차이가 난다’는 말로, 홍보(PR)도 더 알고 하면 더 잘할 수 있다는 의미다. 

필자는 꽤 오랫동안 홍보 관련 일을 하면서 절실한 것은 기초 체력이었다. 기초 체력이 탄탄해야 일 근육도 제대로 만들어지고 실행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그래서 홍보에 종사하는 PR맨들에게 실제로 PR, 광고, 마케팅 전략을 관통할 수 있는 몇 가지 마스터키를 알려 주고자 한다.

바로 PR, 광고, 마케팅 전략을 돕는 이론 10가지다. 커뮤니케이션 과정 모델, 어젠다 세팅, 프레이밍, 로고스와 파토스와 에토스, 기호학, 휴리스틱, 정교화 가능성, 인지부조화, 미디어 결정론과 트리플 미디어, 스토리텔링 기법이다. 이 10가지 개념을 제대로 알면 나면, 적용할 수 있는 곳이 얼마나 많은지 놀랄 것이다.

이 책 《PR맨이 알아두면 쓸모있는 개념과 활용》은 전자책이라 가볍다. 가볍게 읽어볼 수 있고, 분량도 꼭 필요한 내용만 담아 가볍고, 가격 역시 종이책보다 가볍다. 이 전자책은 예스24, 알라딘, 교보문고, 리디북스, 밀리의서재 등 인터넷 서점에서 살 수 있고, 또 유페이퍼 사이트에서 약 30% 가격으로 30일간 빌려볼 수도 있다.

 


PR맨이 알아두면 쓸모있는 개념과 활용
- PR 광고 마케팅 전략을 돕는 이론 10

목차
PR 광고 마케팅 전략을 돕는 이론 10

1. 커뮤니케이션 과정 모델, PR전략의 뼈대가 되다
(1) 커뮤니케이션 SMCRE 모델의 이해
(2) SMCRE 기반 PR전략 수립

2. 어젠다 세팅, 캠페인의 큰 그림을 그리다 
(1) 어젠다 세팅 이론의 이해
(2) 어젠다를 내세운 선거 포스터

3. 프레이밍, 메시지의 기준을 잡다
(1) 프레이밍 이론의 이해
(2) 소비자의 관점을 바꾸는 프레이밍 

4. 로고스와 파토스와 에토스, 공중을 설득하다
(1) 아리스토텔레스의 수사학
(2) 로고스와 파토스를 거쳐 에토스까지

5. 기호학, 메시지를 기억하게 하다
(1) SMCRE에서 기호 이론
(2) 기호학을 활용한 PR

6. 휴리스틱, 소비자는 직관적으로 판단한다
(1) 휴리스틱 개념과 소비자 행동
(2) 휴리스틱 유형별 커뮤니케이션 전략

7. 정교화 가능성, 때론 메시지보다 배경이다
(1) 주변경로와 중심경로의 이해
(2) 주변경로에서 중심경로로 전환 전략

8. 인지부조화, 구매 후에도 만족하고 싶어한다
(1) 인지부조화의 이해  
(2) 구매에 만족할 스토리 만들기

9. 미디어 결정론과 트리플 미디어
(1) 미디어 결정론, 미디어는 메시지다
(2) 트리플 미디어, 미디어보다 콘텐츠다

10. 가장 쉽게 전달하는 법, 스토리텔링 
(1) 스토리 3요소와 '갈등과 해결' 구조
(2)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