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기업가 홍보 마케팅 자기계발

[eBook] 제목도 전략이다! 검색되게, 명료하게, 구체적으로 써라

책쓰는 홍보강사 김태욱 2023. 9. 10. 15:59


글에서 제목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보도자료, 블로그, 전자책 등 글쓰기와 책 쓰기에서 제목 짓기는 무지 중요한 작업이다. 특히, 온라인에서 글이 유통되는 요즘은 더욱 중요해졌다.

온라인 검색에서 제목은 검색 1순위다. 그런 이유로 검색되는 제목을 지어야 한다. 또 제목은 명료해야 한다. 제목을 보고, 독자의 마음을 움직여야 한다. 게다가 구체적인 내용을 보여주면 금상첨화다.  

물론 제목만 번지르르하면 안 된다. 제목만큼 내용도 뒷받침해야 하는 건 당연하다. 제목으로 낚시질을 일삼아 제목 장사는 반드시 경계해야 한다. 

이 책은 전자책이라 가볍다. 가볍게 읽어볼 수 있고, 분량도 꼭 필요한 내용만 담아 가볍고, 가격 역시 종이책보다 가볍다. 이 전자책은 예스24, 알라딘, 리디북스, 밀리의서재 등 인터넷 서점에서 살 수 있고, 또 유페이퍼 사이트에서 약 30% 가격으로 30일간 빌려볼 수도 있다.

 


검색되고 명료하고 구체적인 제목 쓰기
- 보도자료 · 블로그 SNS · 브랜드 캠페인 · 전자책 

머리말
- 제목도 전략이다! 검색되게, 명료하게, 구체적으로 써라

I. 보도자료 제목 쓰기
1. 뉴스포털에 검색되게 써라
 (1) 검색이 필요한 이유 
 (2) 검색되는 보도자료 제목 쓰는 방법   
2. 일목요연하고 명료하게 전달하라
 (1) 기자가 선호하는 보도자료
 (2) 메시지가 또렷한 보도자료 제목 쓰는 방법  
3. 사건을 구체적으로 보여줘라
 (1) 인물, 배경, 사건을 활용한 제목
 (2) 스토리텔링 보도자료 제목 쓰는 방법 
■ 쉽게 따라하는 보도자료 제목 공식

II. 블로그 SNS 제목 쓰기
1. 네이버와 인스타에 검색되게 써라
 (1) 온라인 콘텐츠는 검색이 목적 
 (2) 검색되는 블로그 SNS 제목 쓰는 방법   
 (3) 검색되는 유튜브 제목 쓰는 방법 
2. 흥미있고 명료하게 전달하라
 (1) 네티즌이 선호하는 콘텐츠 
 (2) 클릭 유도하는 블로그 SNS 제목 쓰는 방법 
3. 구체적이되 핵심은 가려라
 (1)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콘텐츠
 (2) 호기심 부르는 블로그 SNS 제목 쓰는 방법
■ 쉽게 따라하는 블로그 SNS 제목 공식

III. 브랜드 캠페인 제목 쓰기
1. 포털사이트에 검색되게 써라
 (1) 카테고리 검색과 브랜드 네임
 (2) 검색되는 브랜드 네임 쓰는 방법
 (3) 휴리스틱 개념과 유형
2. 정체성을 명료하게 전달하라
 (1) 기준점 휴리스틱을 활용한 태그라인
 (2) 브랜드 정체성이 되는 태그라인 쓰는 방법
3. 컨셉을 구체적으로 보여줘라
 (1) 기준점 휴리스틱을 활용한 슬로건
 (2) 캠페인 기준점이 되는 슬로건 쓰는 방법
■ 쉽게 따라하는 브랜드 캠페인 제목 공식

IV. 전자책 제목 쓰기
1. 인터넷서점에서 검색되게 써라
 (1) 전자책 검색이 필요한 이유
 (2) 검색되는 전자책 제목 쓰는 방법
2. 호기심 끌고 명료하게 전달하라
 (1) 제목과 표지의 중요성 
 (2) 끌리는 전자책 제목 쓰는 방법  
3. 내용을 구체적으로 보여줘라
 (1) 실무서적은 구체적인 혜택 필수
 (2) 구체적인 전자책 제목 쓰는 방법
■ 쉽게 따라하는 전자책 제목 공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