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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상위 노출 비법

홍보강사 2024. 6. 10. 14:50

1인기업가나 자영업자에게 인스타그램 활동은 필수입니다. 많은 잠재 고객들이 인스타그램을 통해 제품 정보를 얻고, 제품을 찾고, 쇼핑 기회를 얻기 때문입니다. 최근 작은 카페를 연 A씨도 인스타그램을 시작했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했습니다. 그렇다면 1인기업가나 자영업자가 인스타그램을 홍보 마케팅 도구로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요? 인스타그램에 어떤 콘텐츠를 만들고 게시할 수 있으며, 어떻게 하면 상위 노출을 얻을 수 있을까요?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보는 두 가지 주요 방법

첫째는 홈 피드에서 게시물을 보는 것이고, 둘째는 검색 탭을 이용해 직접 원하는 콘텐츠를 찾는 것입니다. 이때 사용자는 주로 홈 피드에서 자동으로 업로드되는 게시물 중 상위에 노출된 게시물을 보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콘텐츠를 검색할 때도 주로 처음 검색되거나 검색량이 많은 콘텐츠에 집중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상위에 노출되고 잘 검색될 수 있을까요?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이해하기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을 이해해야 합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제공하는 가이드를 분석해 보면, 사용자의 프로필과 게시물이 얼마나 관련성이 있는지, 얼마나 관심을 끌고 있는지, 얼마나 인기가 있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즉, 알고리즘은 ‘많이 본 콘텐츠’를 상위에 노출시키는 원리입니다. 카페를 오픈한 A씨의 예를 들어 몇 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프로필에 정체성을 보여주세요

A씨의 인스타그램 프로필에는 ‘00동 카페’와 ‘00 커피 전문점’ 등의 키워드를 프로필 이름이나 소개에 반드시 포함해야 합니다.

2. 사용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게시물을 올리세요

A씨의 경우 커피 메뉴 사진은 기본이고, 커피 원두 소개, 원두 로스팅 및 분쇄, 커피 추출, 커피 서빙, 카페 인테리어 이미지 등을 자주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해시태그(#)를 반드시 추가해야 합니다.

3. 서로 자주 소통하세요

소셜 미디어의 속성 중 하나는 ‘커뮤니티’입니다. A씨는 커피에 관심 있는 친구들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자주 방문해 ‘좋아요’와 ‘댓글’로 소통해야 합니다.

검색 탭을 이용한 콘텐츠 찾기

검색 탭을 이용해 콘텐츠를 찾는 또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이 경우 해시태그 전략이 중요합니다. 해시태그뿐만 아니라 장소 태그와 계정 검색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A씨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1. 사용자가 검색하고 싶은 검색 키워드를 해시태그로 게시물에 올리세요

이때, 직접적으로 매장을 언급하는 직접 태그와 카테고리를 언급하는 간접 해시태그를 조합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A씨의 경우, 직접 해시태그는 '00 카페'와 '0000 라떼'와 같이 카페 이름이나 특별 메뉴를 언급하는 것이고, 간접 해시태그는 '00동 카페', '카페 맛집', '브런치 카페 추천' 등 지역을 언급하는 것입니다. 이때 인스타그램 검색 창에 키워드를 입력하면 추천 키워드와 게시물 수를 보여주니 이를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인스타그램을 잘 운영하는 카페를 살짝 벤치마킹할 수도 있습니다.

2. 위치 태그를 꼭 넣으세요

특히 A씨와 같은 오프라인 카페의 경우, 카페 이름을 직접 사용하는 것이 카페 이름을 홍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계정 검색을 대비해 프로필에 키워드를 포함하세요

이때 지역명을 반드시 사용해야 합니다. A씨의 인스타그램 프로필에는 ‘00동 카페’와 ‘00 커피 전문점’ 등의 키워드를 프로필 이름이나 소개에 반드시 포함해야 합니다.

홈 피드와 검색 탭을 이용한 홍보 외에도 인스타그램 스토리나 릴스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먼저 프로필과 게시물을 활용하여 운영한 후, 인스타그램에 익숙해지면 스토리와 릴스를 시도해 보기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