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실행전략

작은 기업도 크게 홍보하라! 중소벤처기업 홍보전략 10단계_ 전자책 eBook

홍보강사 2022. 7. 23. 10:34


“작은 기업도 크게 홍보하라!”
중소기업, 벤처기업, 스타트업에서 고군분투하는 홍보 마케팅 담당자를 위한 안내서다. 막 출발선에서 스타트하려는 기업이나 아직은 작은 기업이라도 홍보는 멀리 보고 크게 할 필요가 있다고 외치는 홍보 마케팅 담당자가 읽기를 권한다.

“어떻게 하면 홍보를 멀리 보고 크게 할 수 있을까?”
중소벤처기업에서 처음 홍보를 접한 홍보 담당자에게는 어렵다. 브랜드홍보, 제품홍보, 기업홍보, 언론홍보, 온라인홍보, SNS홍보... 주위에서 떠들어대는 홍보만 해도 너무 복잡하고 많다. 누구에게 홍보에 관해 배우지도 않았다. 그러나 운명적으로 홍보를 맡아야 한다면, 복잡한 홍보를 정리하자. 우선은 딱 10단계만 기억하기 바란다.

이번에 전자책으로 쓴 ‘중소벤처기업 홍보전략 10단계’는 ‘딱 10가지’를 소개한다. 구구절절한 TMI식 이론은 없다. 단계별로 실무내용과 사례만 정리했다. 필자가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컨설팅과 강의에서 중점으로 다뤘던 10가지 단계를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10단계는 다음과 같다. 

01단계. 홍보전략은 브랜드네임에서 출발하라
02단계. 브랜드에 스토리를 담아라
03단계. 상품을 한마디로 정의하라
04단계. 스토리텔링으로 핵심메시지를 만들어라
05단계. 언론홍보용 보도자료를 써라
06단계. 홈페이지를 구축하라
07단계. 키워드 콘텐츠를 블로그에 올려라
08단계. SNS로 친구를 만들어라
09단계. 온라인과 소셜미디어를 믹스하라
10단계. 명함을 카탈로그처럼 활용하라

책 제목이 길다. ‘작은 기업도 크게 홍보하라! 중소벤처기업 홍보전략 10단계’다. 말 그대로 작은 기업이라도 멀리 보고 크게 홍보하기 위한 10가지 전략을 담았다. 물론 깨알처럼 작은 홍보기술도 있다.


■ 개요
- 제  목: 『작은 기업도 크게 홍보하라! 중소벤처기업 홍보전략 10단계』
- 출판사: 유페이퍼
- 출판일: 2020. 8. 3.
- 정  가: 4,800원
- 형  태: 전자책(eBook)

​■ 목차
01단계. 홍보전략은 브랜드네임에서 출발하라
 1. 브랜드네임을 스토리로 말하라
 2. 브랜드를 지키려면 상표등록은 필수다
 3. 온라인 브랜드를 선점하라

02단계. 브랜드에 스토리를 담아라
 1. 탄생스토리는 미션에서 시작하라
 2. ‘갈등&해결’ 스토리로 고객을 설득하라 
 3. 의미부여 스토리로 전략을 차별화하라

03단계. 상품을 한마디로 정의하라
 1. 애매한 상품은 카테고리를 보여줘라
 2. 이름이 낯설면 별명을 붙여라
 3. 잘 나가는 브랜드에 비유하라

04단계. 스토리텔링으로 핵심메시지를 만들어라
 1.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고객 핵심메시지 만들기
 2. 고객의 문제를 정의하라
 3. 고객의 변화 모습을 보여줘라
 4. 우리 브랜드로 문제를 해결하라

05단계. 언론홍보용 보도자료를 써라
 1. 보도자료는 메시지 전략의 핵심이다
 2. 보도자료 6요소로 작성하라 
 3. 검색키워드로 온라인 릴리즈하라

06단계. 홈페이지를 구축하라
 1. 충실한 홈페이지로 신뢰를 주어라
 2. 후이즈에서 브랜드 도메인을 잡아라
 3. '모두'나 '홈페이지형 블로그'도 활용하라


07단계. 키워드 콘텐츠를 블로그에 올려라
 1. 고객용 구매 키워드는 따로 있다
 2. 키워드 담은 콘텐츠를 양산하라
 3. 검색에 유리한 블로그로 키워라

08단계. SNS로 친구를 만들어라
 1. 블페인유, 주요 SNS는 운영하라
 2. Fun Tip New 콘텐츠를 업로드하라 
 3. 작은 이벤트라도 참여하게 하라

09단계. 온라인과 소셜미디어를 믹스하라
 1. 가능한 채널은 모두 운영하라
 2. 모든 소셜미디어를 연결하고 링크하라

10단계. 명함을 카탈로그처럼 활용하라
 1. 명함에 상품과 서비스를 담아라
 2. 만나는 사람에게 무조건 건네라
 3. 명함이미지를 휴대폰에 담고 다녀라

​■ 판매처
예스24  알라딘  반디앤루니스  인터파크  교보문고  웅진메키아  리디북스  와이투북  원스토어  네이버북 등

■ 저자 소개 
김태욱 (홍보 컨설턴트 강사)
스토리엔 대표이며 한국생산성본부 홍보마케팅 전임교수다. 오리온그룹, ADT캡스 홍보팀장, 성신여대 외래교수를 지냈고, 법무부, 국방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농촌진흥청, 방위사업청, 서울산업진흥원, 서울시인재개발원, 한국보건복지인재원,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아르떼, 충남문화재단, 서울시50플러스재단, 경기복지재단, 인천시청, 성균관대, 을지대, LG, SK텔레콤, 롯데, CJ, 현대백화점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고,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 집필 저서(종이책)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2015)’,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공저, 2020)’,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2019)’,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2016)’, ‘사회복지 홍보(공저, 2016)’, ‘브랜드스토리텔링(2015)’,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2015)’,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공저, 2013)’, ‘브랜드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공저, 2012)’, ‘제대로 통하는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공저, 2011)’,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2007)’,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공저, 2019)’ 등 12권
▶ 집필 저서(전자책)
‘디알못탈출시리즈_포토스케이프/망고보드/두들리’,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브랜드스토리텔링 7팁’,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1인기업시리즈_깨알홍보팁22/블로그홍보/인스타그램홍보/유튜브네이버TV홍보’, ‘중소벤처기업 홍보전략 10단계’, ‘SNS 콘텐츠 직접 만들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광고홍보콘텐츠’,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 ‘2시에 줌 합시다’, ‘스토리텔링 글쓰기 9가지 기술’, ‘스토리를 알면 더 맛있다?’, ‘스토리를 입히면 더 멋있다?’, ‘스토리를 보면 정책이 보인다’, ‘메시지는 휴리스틱이다’, ‘휴리스틱으로 별명 짓기’, ‘휴리스틱으로 대표 되기’, ‘휴리스틱으로 상기하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109개 사례로 알려주는 스토리텔링 활용법’, ‘사회복지관 홍보전략 10단계’,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개정판)’, ‘도서관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교육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SNS 홍보 글쓰기 8가지 기술’, ‘제페토 합니다’, ‘이프랜드 다모여라’, ‘게더타운 Let’s meet!’, ‘3대 메타버스 이.제.타!’, ‘스토리텔링으로 전문화하고 스토리두잉으로 진화하라’, ‘검색되고 명료하고 구체적인 제목 쓰기’, ‘PI 사람이 홍보다’, ‘PR맨이 알아두면 쓸모있는 개념과 활용’, ‘강사의 마케팅’, ‘메타버스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 ‘브랜드스토리 꿈을 이루거나 악을 물리치다’, ‘매출하락이 홍보 때문이라고요?’, ‘스토리로 고객이 지갑을 열게 하라’, ‘1시간에 끝내는 사회복지 홍보전략 짜는 법’ 등 45권
e-mail. PRman@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