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실행전략

『스토리와 콘텐츠가 살아있는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전자책 eBook

홍보강사 2022. 7. 21. 10:28


문화관광재단이나 문화예술행사 홍보담당자를 위한 실무 안내서다. 
홍보가 처음이라 길이 안 보인다면, 일독을 권한다.

문화예술 홍보는 화려하다. 문화예술행사 자체가 그렇고, 출연자가 그렇고, 더구나 작가와 예술가가 있어 화려한 홍보를 할 수 있다. 그만들의 스토리가 있고 다채로운 콘텐츠가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처음 홍보를 접한 문화예술기관이나 문화광광재단 홍보담당자에게는 쉽지 않다. 어떻게 그들의 스토리를 발굴할까, 어떻게 그들의 콘텐츠를 만들까, 감을 잡기 어렵다. 재단이나 행사 홍보담당자는 대부분 홍보를 겸임하거나 처음 해본다. 누구에게 배우지도 않고, 작년 자료를 뒤적이며 홍보를 준비한다.

필자는 기업에서 20년간 다양한 홍보 경험을 했고, 지금은 10년 차 홍보강사이자 컨설턴트다. 문화예술 분야 홍보, 스토리텔링, SNS 관련 강의와 컨설팅도 많이 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서울문화재단, 충남문화재단, 대전문화재단, 전북문화관광재단,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경북문화콘텐츠진흥원, 경기콘텐츠진흥원, 서울시문화행사기획, 세종축제, 서울산업진흥원 국제전시회,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국립공원콘텐츠홍보단 등을 대상으로 홍보기획, SNS 콘텐츠 제작, 스토리텔링 기법 등을 강의했고, 축제 컨설팅과 전시회 홍보대행도 진행했다.

나는 홍보 경력 30년의 홍보쟁이(PR맨)로서 홍보의 터널에 갇혀 길을 잃은 분들에게 홍보의 길을 보여주고 싶다. 몇 가지만 알아도 그 길은 어느 정도 보인다. 문화예술재단이나 문화행사 담당자에게 문화예술 홍보에 대해 딱 10가지만 알려드리고 싶다.

홍보전략, 신뢰를 주는 기관홍보, 행사의 홍보컨셉, 문화예술행사에서 디자인 홍보물, 내부 임직원 홍보, 인물 스토리텔링, 홍보콘텐츠 발굴, 언론홍보, 서포터즈 활용 홍보, SNS 홍보. 이렇게 10단계를 차곡차곡 정독하길 바란다. 어렴풋하게 길이 보일 것이다. 

책 제목이 “스토리와 콘텐츠가 살아있는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다. 말 그대로 문화예술에는 스토리가 있고 콘텐츠가 담겼고, 문화예술 홍보는 그걸 찾아서 콘텐츠로 만들고 미디어에 배포하는 일이다. 단, 전략적으로 해야 한다.

★ 이 책이 필요한 분
 - 시·도 문화관광재단 / 문화예술기관 홍보담당자 
 - 지자체 문화행사 기획 담당자
 - 공공기관 축제·전시회·박람회 기획자

 


■ 『스토리와 콘텐츠가 살아있는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개요
 ○ 제목: 스토리와 콘텐츠가 살아있는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 저자: 김태욱 (홍보, 스토리텔링, SNS 분야. 강사 / 컨설턴트)
 ○ 가격: 4,800원 (전자책)
 ○ 출판사: 유페이퍼

■ 목차
01단계. 문화예술 홍보, 전략에서 출발하라
 1. 문화예술 홍보전략, 어떻게 할까
 2. 홍보 목적과 목표를 정하라
 3. 홍보 타깃을 설정하라
 4. 메시지 전략, 무엇을 말할 것인가
 5. 채널 전략,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
 6. 홍보 프로그램을 실행하라

02단계. 기관 홍보로 신뢰를 줘라
 1. 기관 홍보(PR)의 이해
 2. 좋은 관계는 실적과 연결된다
 3. 문화예술기관 홍보, 신뢰를 만들자

03단계. 행사는 홍보컨셉부터 잡아라
 1. 축제 속에 큰 그림을 그리자
 2. 큰 그림은 명확한 홍보컨셉이 된다
 3. 축제 속에 컨셉을 잘 꿰어내자

04단계. 문화예술행사를 디자인하라
 1. 문화예술행사 디자인의 중심, E.I.
 2. E.I.를 다양한 홍보물에 적용하자

05단계. 끝까지 도와줄 천군만마를 얻어라
 1. 임직원은 영원한 홍보요원이다
 2. 임직원 홍보전략 유의사항

06단계. 주인공을 스토리텔링하
 1. 스토리의 3요소 중 ‘인물’ 활용하기
 2. 문화예술행사 속 ‘인물’ 찾기

07단계. 작품에서 홍보콘텐츠를 발굴하라
 1. 스토리의 3요소 중 ‘배경과 사건’ 활용하기
 2. 문화예술행사 속 ‘배경과 사건’ 찾기_축제 유형별 분류

08단계. 언론을 우리 편으로 만들어라
 1. 언론홍보 이해와 종류
 2. 보도자료 이해와 종류
 3. 보도자료 기본 6요소를 활용한 작성법

09단계. 서포터즈를 활용하라
 1. 블로그기자단, SNS기자단 등 서포터즈를 활용하자
 2. 홍보대사를 활용하자
 3. 문화예술행사 참가자와 관객을 참여하게 하자

10단계. 스토리와 콘텐츠는 SNS에서 빛이 난다
 1. 온라인 소셜미디어의 이해: 블로그, 페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2. 스마트기기 활용 소셜콘텐츠 제작 도구

​■ 판매처
예스24  알라딘  반디앤루니스  인터파크  교보문고  웅진메키아  리디북스  와이투북  원스토어  네이버북 등

■ 저자 소개 
김태욱 (홍보 컨설턴트 강사)
스토리엔 대표이며 한국생산성본부 홍보마케팅 전임교수다. 오리온그룹, ADT캡스 홍보팀장, 성신여대 외래교수를 지냈고, 법무부, 국방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농촌진흥청, 방위사업청, 서울산업진흥원, 서울시인재개발원, 한국보건복지인재원,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아르떼, 충남문화재단, 서울시50플러스재단, 경기복지재단, 인천시청, 성균관대, 을지대, LG, SK텔레콤, 롯데, CJ, 현대백화점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고,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 집필 저서(종이책)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2015)’,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공저, 2020)’,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2019)’,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2016)’, ‘사회복지 홍보(공저, 2016)’, ‘브랜드스토리텔링(2015)’,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2015)’,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공저, 2013)’, ‘브랜드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공저, 2012)’, ‘제대로 통하는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공저, 2011)’,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2007)’,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공저, 2019)’ 등 12권
▶ 집필 저서(전자책)
‘디알못탈출시리즈_포토스케이프/망고보드/두들리’,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브랜드스토리텔링 7팁’,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1인기업시리즈_깨알홍보팁22/블로그홍보/인스타그램홍보/유튜브네이버TV홍보’, ‘중소벤처기업 홍보전략 10단계’, ‘SNS 콘텐츠 직접 만들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광고홍보콘텐츠’,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 ‘2시에 줌 합시다’, ‘스토리텔링 글쓰기 9가지 기술’, ‘스토리를 알면 더 맛있다?’, ‘스토리를 입히면 더 멋있다?’, ‘스토리를 보면 정책이 보인다’, ‘메시지는 휴리스틱이다’, ‘휴리스틱으로 별명 짓기’, ‘휴리스틱으로 대표 되기’, ‘휴리스틱으로 상기하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109개 사례로 알려주는 스토리텔링 활용법’, ‘사회복지관 홍보전략 10단계’,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개정판)’, ‘도서관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교육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SNS 홍보 글쓰기 8가지 기술’, ‘제페토 합니다’, ‘이프랜드 다모여라’, ‘게더타운 Let’s meet!’, ‘3대 메타버스 이.제.타!’, ‘스토리텔링으로 전문화하고 스토리두잉으로 진화하라’, ‘검색되고 명료하고 구체적인 제목 쓰기’, ‘PI 사람이 홍보다’, ‘PR맨이 알아두면 쓸모있는 개념과 활용’, ‘강사의 마케팅’, ‘메타버스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 ‘브랜드스토리 꿈을 이루거나 악을 물리치다’, ‘매출하락이 홍보 때문이라고요?’, ‘스토리로 고객이 지갑을 열게 하라’, ‘1시간에 끝내는 사회복지 홍보전략 짜는 법’ 등 45권
e-mail. PRman@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