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장점_『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개정판)』 전자책

홍보강사 2023. 4. 25. 14:22


정책홍보에서는 스토리텔링의 가장 큰 장점은 ‘메시지를 쉽게 전달하기’다. 스토리를 들려주면 잊지 않고 기억하고, 이해하기도 쉽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공감을 일으키기, 의미 부여하기, 입소문 내기 등이 있다.

① 스토리는 메시지를 구체적으로 전달해준다
스토리텔링을 활용해 메시지를 전달하면 쉽게 전달된다. 이유는 스토리텔링은 보이지 않는 메시지를 보이는 구체적인 이야기로 만들어 전달해주기 때문이다. 그러면 이야기를 들은 사람의 머릿속에 그대로 구체적인 그림처럼 남게 된다. 

공적 의료보험 오바마케어가 필요하다는 메시지는 네이선과 에릭의 사례 속에 그대로 담겨 있다. 그리고 이 스토리를 접한 사람들 머릿속에 그대로 기억될 수 있다.

② 스토리는 공감을 일으켜준다
네이선과 에릭의 스토리를 접한 사람들은 좀 더 쉽게 공감할 수 있다. 밋밋한 메시지만 접할 때보다 훨씬 고개를 끄덕일 확률이 높다. 

이렇게 스토리는 사람들의 마음을 쉽게 열어준다. 즉, 스토리는 사람들에게 저항감 없이 스토리가 지닌 메시지를 수용하도록 하면서 자연스럽게 정신적 무장해제를 시켜준다. 정책홍보의 목적이 정책의 이해와 수용이라면, 정책 스토리텔링은 이 목적에 매우 적합하다.

③ 스토리는 새로운 의미를 담을 수 있다  
보라데이는 가정폭력과 아동학대 예방을 위해 지정된 날이다. 여성가족부가 2014년 8월 8일부터 매월 8일을 보라데이로 지정하고 가정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캠페인 등을 진행하고 있다. 명칭은 가정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과 피해자 조기 발견을 위해 관심을 두고 적극적인 시선으로 ‘함께 보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매월 8월 8일 보라데이’에서 숫자 ‘8’자와 ‘보라’에 새로운 의미를 담고 있다. ‘8’은 마치 ‘두 눈’, ‘안경’, ‘망원경’을 상징하고 있다. 즉, ‘두 눈으로, 아니면 망원경으로 가정폭력과 아동학대를 관심을 두고 잘 보자’는 뜻으로 볼 수 있다.

④ 스토리는 입소문을 내는 바이럴 효과가 있다
포노 사피엔스(Phono Sapiens)는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시공간의 제약 없이 소통할 수 있고 정보 전달이 빨라져 정보 격차가 점차 해소되는 등 편리한 생활을 하게 되어 스마트폰 없이 생활하는 것이 힘들어지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나타난 용어다. 포노 사피엔스처럼 인간을 표현하는 말에는 ‘생각하는 사람’을 뜻하는 호모사피엔스(Homo Sapiens), ‘놀이하는 사람’을 말하는 호모 루덴스(Homo Ludens)가 있다. 

또 ‘이야기하는 사람’을 말하는 호모 나랜스(Homo Narrans)도 있다. 호모 나랜스는 이야기를 전하고 싶어 하는 인간의 본성을 말한다. 그것도 재미있는 이야기라면 더 말할 것도 없다. 잘 만든 정책 스토리텔링이 호모나랜스를 만나면 바이럴 효과가 생긴다.

-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개정판)』 중 "가장 쉽게 메시지 전달하기, 스토리텔링" 에서

 

■ 개요 
 제   목 :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개정판)』
 발   행 : 2023년 4월 10일
 저   자 : 김태욱
 출판사 : 유페이퍼
 정   가 : 5,600원
 형   태 : 전자책(eBook)

​■ 차례
머리말
- 정책홍보, ‘메시지–스토리텔링–콘텐츠’를 기억하라

I. 전략적으로 메시지를 개발하라
  1. 홍보는 전략 싸움, 핵심은 2M
     ▪홍보 전략 프로세스 6단계
     ▪메시지 전략과 미디어 전략, 2M
  2. 메시지 개발, 핵심 키워드
     ▪메시지 소재 발굴: 홍보 아이템에서 메시지 찾기
     ▪메시지 개발: 핵심 키워드 만들기
  3. 메시지 팩트, 사실과 근거
     ▪메시지 근거 자료 수집 방법
     ▪메시지 팩트: 근거 자료 정리하기
  4. 메시지 표현, 콘텐츠 유형
     ▪메시지 표현: 콘텐츠 유형
     ▪메시지 표현 방법: 메시지 기술 8가지

II. 개발한 메시지는 스토리텔링하라
  1. 가장 쉽게 메시지 전달하기, 스토리텔링
     ▪정책에 스토리를 입히는 게 소통이다
     ▪정책 스토리텔링의 기능
     ▪스토리텔링 4가지 유형
  2. 스토리텔링 기법, '인물, 배경, 사건’
     ▪스토리 3요소, 인물, 배경, 사건
     ▪정책홍보와 스토리텔링의 정의
     ▪정책 스토리텔링 기법 1: 인물에서 시작하라
  3. 스토리의 구조, ‘갈등 & 해결’
     ▪스토리 기본 구조, 갈등과 해결 
     ▪정책 스토리텔링 기법 2: 정책 사례를 구조화하라
     ▪정책 스토리텔링 기법 3: 스토리보드를 만들어라
  4. 브랜드 스토리텔링 7팁

III. 스토리는 콘텐츠로 완성하라 
  1.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SNS 콘텐츠 제작 도구
     ▪포토샵 안되면, 포토스케이프X
     ▪디자인 전공이 아니면, 망고보드 
     ▪촬영 스트레스 굿바이! 두들리 동영상
  2. 글, 이미지, 동영상 콘텐츠 제작 사례
     ▪메시지 전략의 핵심, 보도자료
     ▪촬영없이 만드는 화이트보드 애니메이션
  3. 다양한 정책 브랜드 스토리텔링 사례
     ▪정부부처와 공공기관 브랜드 스토리텔링
     ▪지자체 브랜드 스토리텔링
  4.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소셜미디어와 소셜스토리텔링 특징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10가지

 

■ 판매처 
현재(2023. 4. 25)는 아래 인터넷서점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외 다른 인터넷서점은 곧 등록될 예정입니다.

- 예스24

http://www.yes24.com/Product/Goods/118569955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개정판) - YES24

정책홍보, ‘메시지?스토리텔링?콘텐츠’를 기억하라!정책홍보의 시작은 메시지다. 그리고 이를 쉽게 이해시키기 위해 스토리텔링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콘텐츠로 만들어야 한다. 즉

www.yes24.com

-리디북스

https://ridibooks.com/books/805041247?_s=search&_q=%EB%A9%94%EC%8B%9C%EC%A7%80%EB%A1%9C+%EC%8B%9C%EC%9E%91%ED%95%B4%EC%84%9C+%EC%BD%98%ED%85%90%EC%B8%A0%EB%A1%9C+%EC%99%84%EC%84%B1%ED%95%98%EB%8A%94+%EC%A0%95%EC%B1%85%ED%99%8D%EB%B3%B4+%EC%8A%A4%ED%86%A0%EB%A6%AC%ED%85%94%EB%A7%81+%28%EA%B0%9C%EC%A0%95%ED%8C%90%29&_rdt_sid=search&_rdt_idx=0 

 

개정판 |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정책홍보, ‘메시지–스토리텔링–콘텐츠’를 기억하라!정책홍보의 시작은 메시지다. 그리고 이를 쉽게 이해시키기 위해 스토리텔링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콘텐츠로 만들어야 한다.

ridibooks.com


■ 저자 소개
김태욱 (홍보 컨설턴트 강사)
스토리엔 대표이며 한국생산성본부 홍보마케팅 전임교수다. 오리온그룹, ADT캡스 홍보팀장, 성신여대 외래교수를 지냈고, 법무부, 국방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서울시50플러스재단, 서울산업진흥원, 경기복지재단, 서울복지재단, 서울시인재개발원, 한국보건복지인재원,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아르떼, 충남문화재단, 농촌진흥청, 인천시청, 성남시청, 성균관대, 을지대, LG, SK텔레콤, 롯데, CJ, 현대백화점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고,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 집필 저서(종이책)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2015)’,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공저, 2020)’,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2019)’,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2016)’, ‘사회복지 홍보(공저, 2016)’, ‘브랜드스토리텔링(2015)’,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2015)’,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공저, 2013)’, ‘브랜드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공저, 2012)’, ‘제대로 통하는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공저, 2011)’,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2007)’,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공저, 2019)’ 등 12권

▶ 집필 저서(전자책)
‘디알못탈출시리즈_포토스케이프/망고보드/두들리’,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브랜드스토리텔링 7팁’,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1인기업시리즈_깨알홍보팁22/블로그홍보/인스타그램홍보/유튜브네이버TV홍보’, ‘중소벤처기업 홍보전략 10단계’, ‘SNS 콘텐츠 직접 만들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광고홍보콘텐츠’,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 ‘2시에 줌 합시다’, ‘스토리텔링 글쓰기 9가지 기술’, ‘스토리를 알면 더 맛있다?’, ‘스토리를 입히면 더 멋있다?’, ‘스토리를 보면 정책이 보인다’, ‘메시지는 휴리스틱이다’, ‘휴리스틱으로 별명 짓기’, ‘휴리스틱으로 대표 되기’, ‘휴리스틱으로 상기하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109개 사례로 알려주는 스토리텔링 활용법’, ‘사회복지관 홍보전략 10단계’,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개정판)’, ‘도서관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교육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SNS 홍보 글쓰기 8가지 기술’, ‘제페토 합니다’, ‘이프랜드 다모여라’, ‘게더타운 Let’s meet!’, ‘3대 메타버스 이.제.타!’, ‘스토리텔링으로 전문화하고 스토리두잉으로 진화하라’, ‘검색되고 명료하고 구체적인 제목 쓰기’, ‘PI 사람이 홍보다’, ‘PR맨이 알아두면 쓸모있는 개념과 활용’, ‘강사의 마케팅’, ‘메타버스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 ‘브랜드스토리 꿈을 이루거나 악을 물리치다’, ‘매출하락이 홍보 때문이라고요?’, ‘스토리로 고객이 지갑을 열게 하라’, ‘1시간에 끝내는 사회복지 홍보전략 짜는 법’, ‘시간에 끝내는 농식품 브랜드스토리 전략’, ‘1시간에 끝내는 상담센터 홍보 마케팅 비법’,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10’, ‘60권 저자의 전자책 만들기 강의’,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 ‘챗GPT로 쓰고 전자책으로 만드는 자서전’ 등 55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