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보도자료로 메시지를 그림처럼 전달하라!
메시지를 쉽게 전달하는 방법은 무얼까?
바로 스토리텔링이다. 스토리텔링은 메시지를 가장 쉽게 전달하는 방법이다. 메시지를 스토리로 만들어 목표공중에게 전달하면 기억하기 쉽고 이해하기도 쉽다.
그럼, 여기서 스토리텔링이란 무얼까?
그림을 그리는 일이다. 홍보나 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은 메시지를 소비자 머릿속에 그림처럼 그리는 작업이다. 그래서 딱딱한 메시지를 구체적으로 표현해서 소비자가 머릿속에 그림이나 영상처럼 그려지게 해야 한다.
보도자료는 왜 쓸까?
보도자료의 목적은 메시지 전달이다. 보도자료를 읽은 목표공중이 메시지를 이해하고 기억해야 한다. 그래서 보도자료 작성자는 메시지를 전략적으로 개발해서, 일목요연하게 담고, 그림처럼 표현해야 한다. 즉, 스토리텔링을 담은 보도자료로 메시지를 그림처럼 전달해야 한다.
이 전자책에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여 언론홍보용 보도자료를 기획하고 작성하는 방법을 담았다. 첫째 ‘스토리 3요소와 스토리텔링 구조 활용법’은 스토리텔링 기초 이론과 홍보에서 스토리텔링 활용법이다. 둘째 ‘보도자료 구조 이해와 요소별 작성법’은 보도자료 작성 실무로 보도자료 구조를 활용해 쉽게 쓰는 법을 설명했다.
세 번째는 바로 스토리텔링 보도자료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5가지’다. 여기서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보도자료에 적용해 작성하는 방법을 상세히 담았다. 넷째 ‘꼭 알아야 할 보도자료 글쓰기 원칙 6가지’는 보도자료 쓸 때, 한 번쯤 실수하는 문장 원칙을 정리했다.
모쪼록 이 전자책이 보도자료 작성을 고민하는 홍보, 광고, 마케팅 기획자에게 도움이 되길 소망한다.
■ 개요
제 목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발 행 : 2021년 6월 1일
저 자 : 김태욱
출판사 : 유페이퍼
정 가 : 5,600원
형 태 : 전자책(eBook)
■ 차례
머리말
- 스토리텔링 보도자료로 메시지를 그림처럼 전달하라!
I. 스토리 3요소와 스토리텔링 구조 활용법
1. 가장 쉽게 전달하는 법, 스토리텔링
2. 홍보전략은 스토리 3요소에서 시작하라
3. ‘갈등과 해결’ 구조로 스토리텔링하라
II. 보도자료 구조 이해와 요소별 작성법
1. 보도자료는 메시지 전달이다
2. 보도자료 기본구조만 알아도 쉽다
3. 메시지를 '점-선-면'으로 확장하라
4. 제목, 부제목, 리드문 등 요소별로 조립하라
5. 무조건 소리 내 읽으면서 고쳐라
III.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5가지
1. 주제목과 부제목을 구체적으로 스토리텔링하라
2. 리드문에 고객 스토리를 담아라
3. 인용문 큰따옴표를 스토리텔링하라
4. 인터뷰는 그 자체로 스토리텔링이다
5. 제품이나 행사보다 인물을 취재하라
IV. 꼭 알아야 할 보도자료 글쓰기 원칙 6가지
1. 단문 중심의 간결체로 써라
2. 꾸밈없는 건조체로 써라
3. 헷갈리지 않게 단언체로 써라
4. 단어와 술어의 반복은 피하라
5. 생뚱한 단어는 앞뒤에 설명하라
6. 외래어투는 가능한 피하라
■ 판매처
예스24 알라딘 교보문고 반디앤루니스 인터파크 웅진메키아 리디북스 와이투북 원스토어 네이버북 등
■ 저자 소개
김태욱 (홍보 컨설턴트 강사)
스토리엔 대표이며 한국생산성본부 홍보마케팅 전임교수다. 오리온그룹, ADT캡스 홍보팀장, 성신여대 외래교수를 지냈고, 법무부, 국방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농촌진흥청, 방위사업청, 서울산업진흥원, 서울시인재개발원, 한국보건복지인재원,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아르떼, 충남문화재단, 서울시50플러스재단, 경기복지재단, 인천시청, 성균관대, 을지대, LG, SK텔레콤, 롯데, CJ, 현대백화점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고,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 집필 저서(종이책)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2015)’,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공저, 2020)’,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2019)’,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2016)’, ‘사회복지 홍보(공저, 2016)’, ‘브랜드스토리텔링(2015)’,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2015)’,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공저, 2013)’, ‘브랜드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공저, 2012)’, ‘제대로 통하는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공저, 2011)’,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2007)’,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공저, 2019)’ 등 12권
▶ 집필 저서(전자책)
‘디알못탈출시리즈_포토스케이프/망고보드/두들리’,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브랜드스토리텔링 7팁’,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1인기업시리즈_깨알홍보팁22/블로그홍보/인스타그램홍보/유튜브네이버TV홍보’, ‘중소벤처기업 홍보전략 10단계’, ‘SNS 콘텐츠 직접 만들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광고홍보콘텐츠’,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 ‘2시에 줌 합시다’, ‘스토리텔링 글쓰기 9가지 기술’, ‘스토리를 알면 더 맛있다?’, ‘스토리를 입히면 더 멋있다?’, ‘스토리를 보면 정책이 보인다’, ‘메시지는 휴리스틱이다’, ‘휴리스틱으로 별명 짓기’, ‘휴리스틱으로 대표 되기’, ‘휴리스틱으로 상기하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109개 사례로 알려주는 스토리텔링 활용법’, ‘사회복지관 홍보전략 10단계’,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개정판)’, ‘도서관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교육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SNS 홍보 글쓰기 8가지 기술’, ‘제페토 합니다’, ‘이프랜드 다모여라’, ‘게더타운 Let’s meet!’, ‘3대 메타버스 이.제.타!’, ‘스토리텔링으로 전문화하고 스토리두잉으로 진화하라’, ‘검색되고 명료하고 구체적인 제목 쓰기’, ‘PI 사람이 홍보다’, ‘PR맨이 알아두면 쓸모있는 개념과 활용’, ‘강사의 마케팅’, ‘메타버스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 ‘브랜드스토리 꿈을 이루거나 악을 물리치다’, ‘매출하락이 홍보 때문이라고요?’, ‘스토리로 고객이 지갑을 열게 하라’, ‘1시간에 끝내는 사회복지 홍보전략 짜는 법’ 등 45권
e-mail. PRman@kakao.com
'보도자료 작성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 (0) | 2024.06.13 |
---|---|
기자가 선택하는 보도자료: 제목, 리드 문장, 메시지 전달, 인용문 작성법 (1) | 2024.06.10 |
챗GPT 보도자료, 먼저 기본구조를 알아야 챗GPT도 활용한다 (0) | 2023.04.09 |
챗GPT에게 질문하는 방법_『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 전자책 (0) | 2023.03.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