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복지기관, 전국 사회복지협의회, 지역 사회복지관, 지자체 복지재단, 사회서비스 제공기관, 심리상담센터 등 비영리 기관의 역할은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고, 또 사회복지기관 홍보 마케팅은 해마다 더 필요해졌다. 필자는 이들 복지기관에서 홍보 마케팅 강의와 컨설팅을 수년간 진행하면서 좀 더 홍보 마케팅을 효율적으로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해 몇 권의 전자책으로 출간했다.

첫째, 『사회복지관 홍보전략 10단계』다. 이 전자책은 노인복지관, 청소년수련관, 아동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지역사회복지관에서 홍보를 처음 맡게 된 사회복지사 선생님들을 위해 쓴 홍보입문서다. 그래서 홍보의 개념부터 홍보전략, 언론홍보, 소셜미디어홍보, 스토리텔링 등 다양한 홍보기술을 되도록 쉽게 풀었다. 또, 사례를 보여주기 위해 가상의 복지관을 만들어 홍보전략, 메시지 개발, 보도자료 작성, 스토리텔링 등에 사례로 썼다.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등 주요 인터넷서점에서 전자책으로 판매 중이며 가격은 5,600원이다. 목차는 다음과 같다.
1단계. 사회복지관 홍보, 제대로 이해하자
1. 홍보(PR)란 무엇인가
2. 기업홍보와 기관홍보 비교
3. 사회복지관 홍보와 공중
2단계. 홍보는 전략이다, 전략부터 세우자
1. 홍보전략 프로세스 6단계
2. 메시지 전략과 미디어 전략, 2M
3. 홍보 프로그램 실행
3단계. 메시지를 담은 콘텐츠는 미디어로 전달하자
1. 홍보실행 프로세스: 메시지, 스토리텔링, 콘텐츠, 미디어
2. 언론 미디어 PR 활동
3. 소셜 미디어 PR의 중심, 블페인유
4단계. 신문기사, 구조를 이해하고 접근하자
1. 보도자료의 신문기사화 과정
2. 기사화 확률을 높이는 방법
3. 보도자료 기획 5원칙
5단계. 보도자료, 작성공식을 알고 쓰자
1. 보도자료 기본구조
2. 메시지 중심의 ‘점-선-면’ 전략
3. 제목, 부제목, 리드문, 인용문 등 요소별 조립
6단계. 스토리텔링, 제대로 알고 써먹자
1. 스토리 3요소와 ‘갈등과 해결’ 구조
2. 스토리 발굴과 작성 방법
3. 복지관 홍보에서 스토리텔링 활용법
7단계. 보도자료에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자
1. 제목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기
2. 리드문에 이용자 스토리 담기
3. 인용문에 스토리 담기
8단계. SNS콘텐츠도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자
1. 선형적 스토리와 비선형적 스토리
2. 스토리텔링 4가지 유형과 소셜스토리텔링
3.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9단계. 블로그 콘텐츠, 핵심은 키워드다
1. 복지관 이용자와 네티즌 키워드
2. 키워드 담은 콘텐츠 발행
3. 검색에 유리한 블로그 만들기
10단계. 소식지, 스토리텔링 글쓰기로 써보자
1. ‘갈등과 해결’ 구조의 미담 글
2. 주인공의 명대사 인용하기
3. 핵심 대화는 큰따옴표에 담기

둘째, 『1시간에 끝내는 사회복지 홍보전략 짜는 법』은 필자의 사회복지 분야 홍보 컨설팅과 강의를 토대로 가상으로 스토리텔링하고, 스토리 속에서 홍보전략 필요성과 수립 방법을 알려주고자 했다. 사회복지관 홍보전략을 고민하고 있다면, 김팀장의 홍보컨설팅 이야기를 통해 홍보전략 수립 방법을 익히고, 1단계부터 7단계까지 7장의 그림과 사례를 참고로 홍보전략을 짜 보기 바란다.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등 주요 인터넷서점에서 전자책으로 판매 중이며 가격은 5,600원이다. 목차는 다음과 같다.
0. 홍보전략을 수립하라!
▸전략이 필요한 이유
[그림1] 전략의 필요성과 방법
▸홍보전략은 바로 2M 중심, 7단계다
[그림2] 커뮤니케이션 과정 모델
[그림3] 홍보전략 수립 7단계
1. 홍보 소재와 포인트를 개발하라!
▸무엇을 홍보할지 소재를 정하자
[그림4] 사회복지관 홍보 소재
▸홍보 포인트를 찾고 캠페인으로 묶어라
[그림5] 1단계. 홍보 소재와 포인트
2. 목표와 타깃을 구체화하라!
▸목표는 측정할 수 있게... 범위, 목표치, 기한
▸구체적인 타깃, 페르소나 설정
[그림6] 2단계. 홍보 목표와 타깃
3. 타깃별 메시지를 잡아라!
▸타깃별 메시지 전략
▸타깃별 후크 메시지로 공략하라
[그림7] 3단계. 타깃별 후크 메시지
▸메시지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
[그림8] 보도자료 작성 사례
4. 타깃별 미디어를 선정하라!
▸미디어 분류: 매스미디어, ATL, 트리플미디어
[그림9] 트리플미디어 분류
▸통합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구조
[그림10] 통합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구조
▸타깃별 미디어 믹스하라
[그림11] 4단계. 타깃별 미디어 믹스
5. 효율적인 실행 프로그램을 짜라!
▸다양한 홍보 실행 프로그램
[그림12] 다양한 홍보 실행 프로그램
▸홍보 효율을 위한 ‘선택과 집중’
[그림13] 5단계. 홍보 실행 프로그램
6. 예산과 일정을 설계하라!
▸홍보 예산 항목
▸전체 일정 관리
[그림14] 6단계. 홍보 예산과 일정
7. 평가 시스템을 만들어라!
▸홍보 아웃풋과 아웃컴 측정
[그림15] 아웃풋과 아웃컴 측정
▸홍보 목표 평가
[그림16] 7단계. 홍보 평가표

셋째, 『1시간에 끝내는 상담센터 홍보 마케팅 비법』도 필자의 지역사회서비스 제공기관 홍보 컨설팅과 강의를 토대로 가상으로 스토리텔링하고, 스토리 속에서 상담센터 홍보 마케팅 비법을 쉽게 전달하고자 썼다. 상담센터 홍보 마케팅을 고민하고 있다면, 김팀장의 홍보 마케팅 컨설팅 이야기를 통해 홍보 마케팅 비법을 익히고, 8장의 비법카드와 사례를 참고로 홍보 마케팅의 고수가 되기를 고대한다.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등 주요 인터넷서점에서 전자책으로 판매 중이며 가격은 5,600원이다. 목차는 다음과 같다.
1. 센터 이름에 사업을 보여라
▸ 전략적인 센터 이름과 별칭 만들기
▸ 슬로건과 태그라인 활용하기
비법 1. 이름은 이름표로 보완하라
2. 서비스를 한 문장으로 표현하라
▸ 스토리텔링 기법 활용하기
▸ 이용자의 문제 규정하기
▸ 문제해결사로서 센터 보여주기
비법 2. 우리가 해결하라
3. 서비스를 중복없고 빠짐없이 보여라
▸ 센터 서비스를 명료하게 분류하기
▸ 센터의 특별한 부가서비스 만들기
비법 3. 키워드는 MECE 하게!
4. 명함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라
▸ 상대가 말을 건네는 명함 만들기
▸ 만나는 사람에게 무조건 건네기
비법 4. 명함으로 확 끌어들여라
5. 온라인으로 브랜딩하라
▸ 전략적인 센터 도메인 만들기
▸ 신뢰있는 홈페이지 만들기
▸ 공짜로 온라인 SNS 브랜딩하기
비법 5. 브랜드 컨셉을 통일하라
6.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으로 홍보하라
▸ 키워드로 센터를 찾게 하기
▸ 센터 활동을 자주 보여주기
비법 6. 작은 콘텐츠로 깨알 홍보하라
7. 센터를 활용해 홍보하라
▸ 센터 인테리어 활용하기
▸ 지역 주민에게 홍보하기
비법 7. 곳곳에 센터를 노출하라
8. 중요한 사람을 홍보하라
▸ 대표자 브랜딩과 홍보하기
▸ 상담사와 이용자 스토리텔링하기
비법 8. 신뢰와 공감을 보여줘라

사회복지기관, 사회복지관에서 진행하는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기관의 요청에 따라 커리큘럼을 부분별로 진행하기도 한다. 주로 많이 하는 강의는 홍보전략 실습, 보도자료 작성, 온라인 SNS 홍보, 스토리텔링 홍보다.
I. 홍보의 이해와 홍보 전략
1. 홍보(PR)의 이해
2. 홍보전략과 프로그램
II. 언론홍보와 보도자료 전략
1. 언론미디어와 기자 이해
2. 보도자료 종류별 진행과 소재
3. 보도자료 기획과 작성법
III.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홍보 전략
1. 스토리텔링 기본 구조와 기능
2. 홍보와 광고 스토리텔링
3. 브랜드 스토리텔링 7팁
IV. 온라인 SNS 홍보 전략
1. 미디어 변화와 온라인 홍보 전략
2. 온라인 SNS 콘텐츠 전략
V. 홍보전략과 실행프로그램 실습

지역 복지재단에서는 심리 상담센터 등 지역사회서비스 제공기관을 대상으로 홍보 마케팅 과정을 연다. 나는 여기서 홍보 마케팅 강의를 하는데, 주요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사회서비스기관의 핵심메시지와 브랜딩 전략
- 사회서비스기관 홍보마케팅 사례 연구
- 서비스기관의 핵심 메시지 만들기
- 서비스기관의 온라인 브랜딩 요소 만들기
[실습] 서비스 핵심메시지 정립과 온라인 브랜딩 기획
II. 온라인 SNS 홍보마케팅 전략
- 뉴미디어의 변화와 온라인 키워드 홍보 전략
- 소셜미디어 이해와 온라인 SNS 콘텐츠 전략
III. 소셜미디어 콘텐츠 제작 방법
- 스마트기기 활용한 이미지/영상 콘텐츠 제작법
- 블페인유 SNS 콘텐츠 직접 만들기
■ 필자가 홍보 강의 & 컨설팅을 진행한 사회복지기관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인천사회복지협의회, 서울복지재단, 경기복지재단, 강남종합사회복지관, 이천시장애인복지관, 강남세움복지관, 인천사회복지사협회, 경북행복재단, 한국장애인개발원, 한국척수장애인협회,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자원봉사사업단, 전남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경상북도사회복지사협회, 경상북도사회복지사협회, 인천시자원봉사센터, 성남시자원봉사센터, 대구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 서울시사회서비스원, 부평정신건강복지센터, 금천장애인자립생활센터, 충북장애인종합복지관, 전북정신건강복지센터, 충북청소년상담복지센터, 전라북도정신건강복지센터, 경북사회복지사협회, 광주광역시장애인종합복지관, 중앙장애아동발달장애인지원센터, 한국장애인개발원, 여주시노인복지관, 경북장애인복지단체협의회, 가평군노인복지관, 황송노인종합복지관,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중앙가정위탁지원센터, 전남복지재단, 수성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전라북도사회복지협의회, 고양시자원봉사센터, 경기북부 다문화가족지원 거점센터, 시흥시사회복지협의회, 부천여성청소년재단, 서울시립청소년미디어센터, 한국청소년연맹, 중앙노인보호전문기관, 사회서비스 제공기관 창업아카데미,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울산청소년활동진흥센터,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천안비영리컨퍼런스, 수정중앙노인복지관, 홍은청소년문화의집, 성남시청소년재단, 성남시복지정보통신원, 분당노인종합복지관 등
'홍보기획 실행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장 스케치와 이론이 조화된 홍보 교과서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 (0) | 2023.07.03 |
---|---|
도서관 운영, 홍보가 좌우한다! 도서관홍보 전자책과 강의 (0) | 2023.02.16 |
상담센터 이름에 사업을 보여라~ 『1시간에 끝내는 상담센터 홍보 마케팅 비법』 eBook (0) | 2022.09.03 |
[신간]『1시간에 끝내는 상담센터 홍보 마케팅 비법 : 지역사회서비스 제공기관 홍보가이드』 eBook 전자책 (0) | 2022.08.04 |
로고스와 파토스와 에토스로 공중을 설득하다! 'PR맨이 알아두면 쓸모있는 개념과 활용' eBook (0) | 2022.07.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