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 콘텐츠 제작

홍보 글쓰기 전자책과 강의_스토리텔링 글, 보도자료, SNS 글, 제목 쓰기

홍보강사 2023. 2. 13. 10:42


홍보 담당자는 다양한 글을 쓴다. 보도자료는 한 달에 서너 번이지만, 블로그 글은 한 주에 서너 번,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하루에 서너 번 정도 쓰지 않을까 싶다. 이런 홍보 담당자에 글쓰기는 운명이다. 그렇다고 홍보 담당자가 모두 글쓰기를 전공한 사람은 아니다. 전혀 다른 전공자도 있고, 또 다른 업무와 겸임해서 홍보 업무를 하는 경우도 수두룩하다.

그렇다고 글쓰기를 피할 수는 없다. 단, 글쓰기 전공자가 아니라면, 화려한 글발은 포기하자. 대신 좀 스트레스 덜 받고, 좀 더 요령 있게 쓸 필요가 있다. 그런 이유로 나는 홍보 글쓰기를 작성보다는 기획에 초점을 둔다. 나의 홍보 경험을 토대로 글쓰기 관련 네 권의 전자책을 소개하겠다.


첫째, 『글 유형별로 마음대로 써먹는 스토리텔링 글쓰기 9가지 기술』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글쓰기다. 글을 8가지 유형별로 나눠 9가지 기술을 익혀 쉽게 써먹을 수 있도록 정리했다. 기업이나 기관에 근무하면서 다양한 글을 써야 하는 직장인과 공무원에게 권한다.

I. 스토리텔링 글쓰기 9가지 기술
 1. 인물, 배경, 사건을 활용하라
 2. 사례와 미담을 담아라
 3. '갈등과 해결'로 구조화하라
 4. 대화체를 활용하라
 5. 타인의 스토리를 빌려와라
 6. 언론기사, 책, 광고카피를 인용하라
 7. 속담, 격언, 명언, 고사성어를 파헤쳐라
 8. 주인공의 명대사, 명언을 가져와라 
 9. 탄생스토리를 찾아라

II. 유형별 스토리텔링 글 쓰는 법
 1. 사실 중심의 언론 보도자료
 2. 브랜드스토리를 담은 취재 글
 3. 대화체로 정리한 소식지 인터뷰 글  
 4. 청중에게 호소하는 연설문
 5. 경험하고 느낀 체험수기
 6. 전문가의 혜안이 담긴 칼럼
 7. 탄생스토리를 담은 탐방 글
 8. 나를 홍보하는 자기소개 글

 


둘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은 스토리텔링을 담은 보도자료 작성법 가이드북이다. 보도자료는 메시지 전달이 목표다. 그래서 밋밋하고 재미 없는 보도자료를 메시지 개발부터 보도자료 작성법, 스토리텔링 기법까지 담았다. 기업과 공공기관에서 보도자료를 써야 하는 분께 추천한다. 

I. 스토리 3요소와 스토리텔링 구조 활용법
 1. 가장 쉽게 전달하는 법, 스토리텔링
 2. 홍보전략은 스토리 3요소에서 시작하라  
 3. '갈등과 해결' 구조로 스토리텔링하라  

II. 보도자료 구조 이해와 요소별 작성법
 1. 보도자료는 메시지 전달이다
 2. 보도자료 기본구조만 알아도 쉽다
 3. 메시지를 '점-선-면'으로 확장하라
 4. 제목, 부제목, 리드문 등 요소별로 조립하라
 5. 무조건 소리 내 읽으면서 고쳐라

III.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5가지
 1. 주제목과 부제목을 구체적으로 스토리텔링하라
 2. 리드문에 고객 스토리를 담아라
 3. 인용문 큰따옴표를 스토리텔링하라
 4. 인터뷰는 그 자체로 스토리텔링이다 
 5. 제품이나 행사보다 인물을 취재하라

IV. 꼭 알아야 할 보도자료 글쓰기 원칙 6가지
 1. 단문 중심의 간결체로 써라
 2. 꾸밈없는 건조체로 써라
 3. 헷갈리지 않게 단언체로 써라
 4. 단어와 술어의 반복은 피하라
 5. 생뚱한 단어는 앞뒤에 설명하라 
 6. 외래어투는 가능한 피하라

 


셋째, 『SNS 홍보 글쓰기 8가지 기술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톡채널 작성법』은 SNS 글쓰기 입문서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톡채널에 이미지나 동영상 콘텐츠를 올리면서, SNS 창 본문에 일목요연하게 글을 쓰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이 전자책으로 기관이나 기업에서 바쁘게 일하는 SNS 홍보 담당자와 SNS 홍보를 직접 하는 사업자에게 막연함을 물리치는 한 줄기 빛이 되길 소망한다.

I. 메시지 유형별 SNS 글쓰기 8가지 기술
 - 2×2 매트릭스로 메시지 유형 분류하기
 1. 정보전달형, 친절하게 알려줘라
 [Tip1] 끌리는 제목 만드는 법
 2. 뉴스전달형, 몰라던 사실을 알게 하라
 3. 사업공유형, 필요한 사람이 보게 하라
 [Tip.2] 반응을 배가하는 콜투액션(CTA) 전략
 4. 홍보마케팅형, 반응하게 하라 
 5. 체험공유형, 우리 이야기를 들려줘라
 [Tip.3] 스토리텔링 글쓰기 핵심: 갈등과 해결
 6. 사례공유형, 친구 이야기에 솔깃하게 하라
 7. 재미공감형, 공유버튼을 누르게 하라 
 [Tip.4] 해시태그(#)의 4가지 활용법
 8. 참여유도형, 호명해서 링크를 열게 하라

II. 마음대로 골라 쓰는 글쓰기 샘플양식 24개
 1. 기관 정책 프로그램 홍보할 때
 2. 기업 상품 서비스 홍보할 때
 3. 1인기업 프리랜서 홍보할 때

[부록]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SNS 콘텐츠 전략

 


넷째, 『검색되고 명료하고 구체적인 제목 쓰기 : 보도자료 · 블로그 SNS · 브랜드 캠페인 · 전자책』은 보도자료, 블로그 SNS, 브랜드 캠페인, 전자책 제목 작성 가이드북이다. 독자의 콘텐츠 접근 경로에서 우리가 만든 홍보 마케팅 콘텐츠가 좀 더 검색되기 쉽고, 선택되기 쉽도록 제목 쓰는 방법을 정리했다. 우리 콘텐츠가 검색되기 위해서는 검색키워드 전략이 선행돼야 하고, 또 선택되기 위해서는 메시지가 또렷하고 분명하며,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모쪼록 기관이나 기업에서 바쁘게 일하는 홍보 마케팅 담당자나 사업자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I. 보도자료 제목 쓰기
1. 뉴스포털에 검색되게 써라
 (1) 검색이 필요한 이유 
 (2) 검색되는 보도자료 제목 쓰는 방법   
2. 일목요연하고 명료하게 전달하라
 (1) 기자가 선호하는 보도자료
 (2) 메시지가 또렷한 보도자료 제목 쓰는 방법  
3. 사건을 구체적으로 보여줘라
 (1) 인물, 배경, 사건을 활용한 제목
 (2) 스토리텔링 보도자료 제목 쓰는 방법 
■ 쉽게 따라하는 보도자료 제목 공식

II. 블로그 SNS 제목 쓰기
1. 네이버와 인스타에 검색되게 써라
 (1) 온라인 콘텐츠는 검색이 목적 
 (2) 검색되는 블로그 SNS 제목 쓰는 방법   
 (3) 검색되는 유튜브 제목 쓰는 방법 
2. 흥미있고 명료하게 전달하라
 (1) 네티즌이 선호하는 콘텐츠 
 (2) 클릭 유도하는 블로그 SNS 제목 쓰는 방법 
3. 구체적이되 핵심은 가려라
 (1)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콘텐츠
 (2) 호기심 부르는 블로그 SNS 제목 쓰는 방법
■ 쉽게 따라하는 블로그 SNS 제목 공식

III. 브랜드 캠페인 제목 쓰기
1. 포털사이트에 검색되게 써라
 (1) 카테고리 검색과 브랜드 네임
 (2) 검색되는 브랜드 네임 쓰는 방법
 (3) 휴리스틱 개념과 유형
2. 정체성을 명료하게 전달하라
 (1) 기준점 휴리스틱을 활용한 태그라인
 (2) 브랜드 정체성이 되는 태그라인 쓰는 방법
3. 컨셉을 구체적으로 보여줘라
 (1) 기준점 휴리스틱을 활용한 슬로건
 (2) 캠페인 기준점이 되는 슬로건 쓰는 방법
■ 쉽게 따라하는 브랜드 캠페인 제목 공식

IV. 전자책 제목 쓰기
1. 인터넷서점에서 검색되게 써라
 (1) 전자책 검색이 필요한 이유
 (2) 검색되는 전자책 제목 쓰는 방법
2. 호기심 끌고 명료하게 전달하라
 (1) 제목과 표지의 중요성 
 (2) 끌리는 전자책 제목 쓰는 방법  
3. 내용을 구체적으로 보여줘라
 (1) 실무서적은 구체적인 혜택 필수
 (2) 구체적인 전자책 제목 쓰는 방법
■ 쉽게 따라하는 전자책 제목 공식

 


홍보 글쓰기 관련 강의도 한다. 물론, 강의의 중심은 홍보다. 홍보 전략과 홍보 프로그램을 강의하고 추가로 홍보를 위해 어떻게 글을 쓸 것인가를 강의한다. 참고로, 글쓰기 노하우를 가르치거나 글 잘 쓰는 법을 전수하진 못한다. 다만, 글의 구조와 구성, 글의 유형을 통해 요령껏 쓸 수 있도록 도와준다. 나머지 몫은 자판을 치는 당신 몫이다.